Go to contents

미일F-22 전투기 구매요청 긍정 검토

Posted April. 27, 2007 07:30,   

ENGLISH

미국 행정부는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인 F-22(일명 랩터)를 구입하고 싶다는 일본 측의 요구를 긍정적으로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데니스 와일더 미 백악관 동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은 아베 신조() 총리의 방미에 앞서 25일 가진 언론 브리핑에서 일본이 F-22 구매를 추진 중이라는 최근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한 확인 요청을 받고 미국은 일본과 차세대 전투기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매우 긍정적으로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와일더 보좌관은 미-일 방위 체계의 전환 속에서 일본은 오키나와 주둔 미군의 괌으로의 이동배치를 돕고 있고, 중국 공군이 빠른 속도로 현대화하고 있으며, 북한의 미사일 및 핵능력에 대해 일본은 위협을 느끼고 있다며 차세대 전투기에 대해 일본 공군으로부터 요구가 있다고 말했다.

와일더 보좌관은 하지만 기종이 어떤 것이 될지는 정해진 게 없으며 전문가들이 연구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2008년 여름 차세대 주력 전투기를 선정할 예정인 일본 정부는 후보로 F-22를 꼽고 있다.

그러나 미 의회가 F-22A의 수출을 금지하고 있으며 한대 2억3억 달러(약 1900억2850억 원)에 이르는 높은 가격도 걸림돌이다. 자위대의 현재 주력 전투기인 F-15의 개량형이면서 가격이 랩터의 절반도 되지 않는 F-15FX를 먼저 구매한 뒤 F-22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일본의 차세대 주력전투기 예산은 총 1조 엔(약 8조 원) 규모다.

일본이 F-22를 대량 도입하면 동북아 관련국들이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20일 워싱턴타임스가 일본이 최대 100대의 F-22 전투기 구매를 희망하고 있다고 보도하자 중국 반관영 통신사 중궈신원왕()은 대만해협에서 지난 20년간 이뤄져 온 군사력 균형이 깨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하지만 100대 도입은 일본 차세대 전투기 사업 전체 예산의 2, 3배 규모여서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다.

미 공군은 올 2월 말 3개월 시한으로 F-22 12대를 주일 미군기지에 배치했다. 일본 방위성은 주일 미공군과 항공자위대의 공동훈련을 제안해 27일 이틀간 오키나와 주변 해역에서 첫 양 공군의 합동훈련이 실시된다. 일본 자위대는 200여 대의 F-15를 주력 전투기로 갖고 있으나 성능이 한국 공군의 F-15K에 비해 떨어진다는 평가다.



서영아 이기홍 sya@donga.com sechep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