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국 최대은행, 북한계좌 동결

Posted February. 22, 2016 07:15,   

Updated February. 22, 2016 07:19

ENGLISH

 중국 최대 은행인 공상(工商)은행의 랴오닝(遼寧) 성 단둥(丹東)분행 등 중국 동북3성의 일부 은행이 북한인 명의 계좌에 대한 중국인의 입금과 계좌이체 서비스를 지난해 12월 말부터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미국의 초강경 대북 제재 법안이 발효되기 전에 이미 내려진 조치로 대북 제재법이 본격 시행되면 앞으로 중국 기업과 금융기관이 더욱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공상은행 단둥분행의 한 직원은 18일과 19일 동아일보와의 두 차례 통화에서 “이 조치가 지난해 12월 말부터 시작됐으며 현재는 달러화와 중국 위안화 등 모든 외환의 입금 및 이체를 중단한 상태”라고 말했다. 단둥은 북한 신의주와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압록강 철교로 연결되는 변경 도시로 북-중 교역의 70% 이상이 이뤄지는 곳이다.

 랴오닝 성 선양(瀋陽)의 한 중국인 사업가는 “북한의 광산 몇 곳에 투자해 광물을 중국에 들여오면서 은행을 통해 대금을 지불해 왔으나 최근 갑자기 거래하던 중국계 은행으로부터 북한인 계좌로는 입금 및 계좌이체를 해주지 않는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북측 파트너는 이 사업가에게 “빨리 돈을 보내라”고 독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말은 북한이 4차 핵실험(올해 1월 6일)을 하기 전이다. 당시 중국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 사실을 사전에 통보받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단둥분행 직원은 “왜 이런 조치가 내려졌는지에 대해서는 회사에서 들은 바 없지만 조-중(북-중) 관계가 긴장된 것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 대북 전문가는 “지난해 12월 12일 모란봉 악단이 베이징(北京)에서의 첫 해외공연을 앞두고 공연 당일 북한으로 돌아간 뒤 양국 관계가 악화됐다”며 “중국 정부가 평양을 압박하기 위해 일부 조치를 시작한 뒤 올해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7일) 등 도발 사태가 이어지면서 제재 조치는 더욱 확대 강화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2013년 2월 3차 핵실험 이후 유엔과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일부 동참했던 중국이 제재 범위를 넓혔을 가능성도 있다.

 북한 근로자를 고용해 공장을 운영해 온 단둥 등지의 현지 중국 기업도 노심초사하고 있다. 미국과 한국이 대북 제재 법안과 개성공단 폐쇄로 북한의 핵무기 및 미사일 개발에 전용(轉用)되는 돈줄을 차단하자 긴장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한 중국인 기업가는 “북한과 광물을 사고팔거나 유엔 등이 지정한 금수(禁輸) 물품을 거래하면 미국의 제재 법에 따라 사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주요 수출 상대국인 미국과 유럽, 한국 등이 북한 근로자를 고용해 만든 중국 제품의 수입을 차단할 것으로 보여 걱정하는 기업인들이 많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단둥=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A3·4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