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천연 미용법127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직접 만든 피부 보약!

기획·정윤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09. 22

우리가 흔히 먹는 마늘, 상추, 흑설탕, 올리브오일 등으로 피부를 매끈하고 윤기 있게 가꿀 수 있다. 피부 속부터 건강하게 가꿔주는 천연 화장품 만드는 방법.

탁월한 보습력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올리브오일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서양인들에게 ‘만병통치약’으로 통하는 올리브오일은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고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특히 보습력이 뛰어나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올리브 오일은 ‘지중해의 보배’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고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올리브오일에 포함된 천연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기미, 잡티, 주근깨 등이 생기는 것을 막고 노화를 방지한다. 샤워 후 올리브오일로 전신을 골고루 마사지하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고, 잠자기 전 눈가에 한두 방울 바르고 자면 다음날 촉촉하고 팽팽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기초 화장품과 섞어 쓰면 화장품의 흡수력을 더 높일 수 있다. 미용 재료로 쓰는 올리브오일은 정제되지 않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써야 한다. 정제 오일을 섞은 퓨어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를 하얗고 탱탱하게~올리브오일꿀마사지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꿀과 올리브오일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올리브오일의 영양 성분이 노화를 막고, 레몬의 풍부한 비타민 C가 미백 작용을 한다.
준비할 재료
올리브오일 1작은술, 꿀 1큰술, 레몬 ¼개
만드는 법
① 레몬은 즙을 내어 올리브오일, 꿀과 잘 섞는다.
② 마사지를 하기 전 스팀타월로 모공을 충분히 열어준다.
③ ①을 얼굴에 얇게 펴 바르고 안쪽에서 바깥쪽을 향해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④ 10~15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마무리한다.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는올리브오일우유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한다. 우유와 올리브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피부가 한결 부드럽고 촉촉해진다. 악건성 피부는 올리브 오일의 양을 늘려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올리브오일 3~5방울, 우유 ½컵
만드는 법
① 우유에 올리브오일을 넣어 잘 젓는다.
② ①을 얼굴에 펴 바른 후, 비닐 랩을 씌우고 5분 정도 그대로 둔다.
③ 미지근한 물로 잘 씻어낸다.

tips 건조한 날씨로 인해 입술이 텄을 때는 올리브오일과 우유를 같은 비율로 섞어 입술에 바르면 좋다. 20~30분간 비닐 랩으로 덮어 두면 거친 입술이 촉촉해진다. 팔과 다리의 군살을 빼는 데도 효과적. 살을 빼고 싶은 곳에 골고루 바른 후 비닐 랩으로 20~30분간 감싸준다.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주는올리브오일곡물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영양분이 풍부한 달걀노른자와 곡물가루, 올리브오일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준비할 재료
올리브오일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꿀 1큰술, 곡물가루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달걀노른자에 올리브오일, 꿀, 곡물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② ①을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르고,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③ 20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알리신 성분이 피부와 머릿결을 곱고 탄력 있게! 마늘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마늘은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켜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영양 성분의 흡수력이 강해 보다 빠른 미용 효과를 볼 수 있다. 탈모 예방 등 헤어 케어에도 효과적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궁중 여인들이 피부를 젊고 곱게 유지하기 위해 마늘을 푹 삶아 꿀과 함께 미용식으로 먹었다. 또 꿀과 마늘을 섞어 만든 마사지 크림을 얼굴에 바르고 목욕을 즐기기도 했다. 우리나라 궁중에서도 쌀식초에 마늘을 절여 미용수로 이용했다고 한다.
마늘은 피부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노폐물을 세포 밖으로 밀어내고 필요한 영양분과 수분이 충분히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늘은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각질이나 멜라닌 색소 등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단, 마늘의 매운 성분과 소독 성분은 피부에 지나친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피부가 약한 사람은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사용 전 손목 안쪽에 미리 발라보고 이상이 없다면 사용한다.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있게마늘엑기스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세안하고 나서 화장수를 바른 뒤 영양크림에 1~2방울 섞어 사용하면 피부가 건강해지고 윤기가 난다. 보관 기간은 1주일이 넘지 않도록 한다.
준비할 재료
마늘 3쪽, 물 20ml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마늘과 물을 넣고 뭉근한 불에서 물이 반쯤 졸아들 때까지 삶는다.
② 어느 정도 식으면 면보에 내려 찌꺼기를 거른다.
③ 깨끗한 병에 옮겨 담아 냉장실에 보관해두고 아침저녁으로 사용한다.

맑고 깨끗한 피부 만드는마늘클렌징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켜 모공 깊숙이 남아 있는 노폐물을 피부 밖으로 밀어낸다.
준비할 재료
마늘 1쪽, 물 ½컵, 클렌징 크림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마늘과 물을 넣고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
② 클렌징 크림에 마늘 삶은 물을 2~3방울 섞어 얼굴에 바르고 마사지한 후 닦아낸다.
③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패팅해 마무리한다.

피부 트러블 막고 지성 피부에 효과적!마늘화장수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소독 효과가 있어 피부 트러블을 막아주고,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만든다. 지성 피부에 효과적. 뚜껑이 있는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준비할 재료
마늘 3쪽, 레몬 ½쪽, 청주 180ml, 물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마늘과 레몬, 물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②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유리병에 끓인 마늘과 레몬을 청주와 함께 넣고 밀폐하여 냉장고에 보관한다.
③ 3개월 뒤에 레몬을 건져내고 6개월 뒤에 마늘을 걸러내면 숙성된 화장수가 된다.

거칠고 잔주름 있는 피부에 효과딸기곡물가루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피부 보습력이 떨어지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잔주름이 생기게 된다. 비타민이 풍부한 딸기에 영양이 많은 곡물가루와 달걀, 수분 함량이 높은 꿀을 섞어 팩을 하면 피부에 탄력이 생긴다.
준비할 재료
딸기 1개, 녹차가루 ½작은술, 곡물가루 1큰술, 꿀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만드는 법
① 딸기를 강판에 갈거나 으깬 뒤 녹차가루와 곡물가루, 꿀, 달걀노른자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② 세안한 얼굴에 팩을 골고루 펴 바른다.
③ 30~40분 지나면 물수건으로 닦은 뒤 스팀타월로 한번 더 닦고 찬물로 패팅한다.

노화 피부를 젊고 탱탱하게~딸기오이두부팩
피부를 윤기 있고 젊게 만드는 비타민 B와 노화를 막는 비타민 C, E가 피부에 생기를 되찾아준다. 수분이 풍부한 오이와 두부, 영양분이 많은 꿀을 함께 사용한다.
준비할 재료
딸기 1~2개, 오이 ⅓개, 두부 ⅓모,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딸기와 오이는 깨끗이 씻어 믹서에 넣고 갈아 즙을 낸다. 여기에 으깬 두부와 꿀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② 세안한 얼굴에 팩을 고루 펴 바른다.
③ 20~25분이 지난 뒤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피지 분비로 노폐물이 많은 피부를 깨끗하게딸기우유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딸기에는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비타민 B가 많고 우유는 가벼운 각질 제거의 효과가 있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면서 노폐물을 없앤다.
준비할 재료
딸기 2~3개, 우유 ⅓컵, 밀가루 2큰술
만드는 법
① 딸기를 강판에 갈거나 숟가락으로 으깨어 즙을 낸 뒤 밀가루를 넣고 우유로 농도를 조절하면서 고루 섞는다.
② 세안한 얼굴에 ⓛ을 고루 펴 바른 뒤 가제를 덮고 다시 한번 바른다.
③ 완전히 마르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봄철 아토피 피부를 건강하게딸기알로에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난 올리브오일과 알레르기 치료에 효과적인 알로에즙을 딸기와 섞어 팩을 하면 피칙칙해진 피부를 맑고 환하게~
딸기
딸기는 피부의 미백과 보습에 도움을 주어 팩의 재료로 인기가 좋다.
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각질을 없애주는 과일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피부 노폐물 제거하는 세정작용이 탁월!레드와인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마시는 피로회복제로 통하는 레드와인에는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지금도 프랑스에서는 여성들이 레드와인 찌꺼기로 피부를 가꿀 만큼 인기 높은 천연 미용 재료다.
포도는 피부의 긴장을 풀고 혈색을 좋게 하며, 피부 진정 효과가 있어 여드름과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데도 그만이다.
포도로 미용 효과를 보려면 와인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프랑스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와인을 이용한 미용법이 발달했는데, 18세기 말 프랑스 혁명 때 한 여죄수가 마시고 남은 와인으로 세안해 오랫동안 고운 피부를 유지했다는 이야기가 유명하다. 와인에는 기미와 주름 생성을 억제하는 ‘AHA’ 성분이 풍부해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피부 보습과 스케일링 효과도 있어 매일 스킨 대신 조금씩 바르거나 일주일에 한두 번 각질 제거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거칠어진 피부를 맑고 싱그럽게~와인 각질 제거제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와인은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만든다. 또한 포도의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 생성을 촉진해 노화를 억제하고 싱그러운 피부를 유지시킨다.
준비할 재료
와인 적당량, 가제, 화장솜 1~2개
만드는 법
① 차게 준비한 와인에 가제를 적신 다음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살짝 짠다.
② 와인에 적신 가제를 세안한 얼굴에 덮는다. 화장솜을 와인에 적셔 가제 위를 두드리며 15~20분간 마사지한다.
③ 가제가 마르면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는다.

울긋불긋 트러블 피부를 깨끗하게~와인화장수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와인에 들어 있는 글리코사미노글리칸 성분과 레몬에 함유된 비타민 C가 트러블 있는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든다.
준비할 재료
와인 2큰술, 레몬즙 1큰술
만드는 법
① 와인과 레몬즙을 잘 섞어 화장수를 만든다.
② 세안한 얼굴에 화장수를 얇게 펴 바른 다음 잘 스며들도록 가볍게 두드린다.

푸석푸석 건성 피부에 촉촉함을 오래오래~와인요구르트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와인의 각질 제거 성분에 올리브오일과 플레인요구르트의 영양 성분이 더해져 오랫동안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준비할 재료
와인 2큰술, 플레인요구르트 3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밀가루 2½큰술
만드는 법
① 준비한 재료를 잘 섞어 팩을 만든다.
② 깨끗이 세안한 뒤 화장수를 바른 얼굴에 팩을 고루 펴 바르고 15~20분간 둔다.
③ 팩을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씻는다.

투명하고 생기발랄한 피부!와인레몬꿀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레몬의 레몬산과 사과산, 비타민 C, 미네랄이 더해져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피부를 투명하게 가꿔준다. 꿀은 소독 및 진정 작용이 있어 피로한 피부를 생기 있게 만든다. 기미가 있거나 민감한 피부에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와인 2큰술, 꿀 1큰술,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또는 포도씨오일) 1큰술, 밀가루 2큰술
만드는 법
① 준비한 재료를 한데 넣고 걸쭉하게 갠다.
②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①을 골고루 펴 바른다.
③ 15∼20분 뒤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궈낸다.

노화된 피부를 젊고 탄력 있게!와인로열젤리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와인의 AHA 성분은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꿀은 노화 방지에 효과적. 여기에 ‘종합 영양제’라고 불리는 로열젤리를 더하면 피부가 촉촉하고 탄력있어 진다. 로열젤리는 금속에 닿으면 쉽게 산화하므로 팩을 할 때 금속으로 된 그릇이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흔히 로열젤리는 연질 캡슐 안에 들어 있는데, 캡슐을 따고 속의 액체만 사용한다.
준비할 재료
와인 2큰술, 로열젤리 4∼5방울, 꿀 2큰술
만드는 법
① 꿀과 로열젤리를 섞어 젓다가 와인을 넣고 고루 젓는다.
② 세안한 얼굴에 ①을 골고루 바른 다음, 코와 입을 뺀 얼굴 전체에 비닐 랩을 씌운다. 이때 스팀타월로 피부를 따뜻하게 한 뒤 팩을 하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③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 내고 찬물로 헹궈 마무리한다.

여드름 피부에 그만!와인알로에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와인의 주재료인 포도는 피부 세정 및 진정 효과가 있으며, 알로에즙은 소염·항균·보습 작용이 있어 여드름·지성 피부에 좋다. 비타민 C 파우더는 항균 작용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든다.
준비할 재료
와인 1큰술, 알로에즙 1큰술, 비타민 C 파우더 1작은술, 코코아가루 1작은술, 밀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① 준비한 재료를 고루 섞어 걸쭉한 상태로 만든다.
②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①을 골고루 펴 바른다.
③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피부 건조를 예방하는 천연 보습제흑설탕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흑설탕은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는 천연 재료. 특히 피부 건조를 막아주고,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자극이 거의 없어 예민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흑설탕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화장품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건조하고 땅기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서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로 되돌려준다. 거칠고 딱딱해진 각질 부위에 흑설탕 에센스를 매일 발라주면 피부가 윤기 있고 부드러워지며 잦은 집안일로 피지나 수분이 모자라 손이 거칠어지는 것도 막을 수 있다. 특히 갈라지거나 부서지기 쉬운 손톱 보호에도 효과적이다.
건조해지기 쉬운 눈 가장자리나 입술 주위 등에는 흑설탕으로 만든 에센스를 바르고 약 10분 정도 있다가 스팀타월로 닦아내면 피부가 촉촉해져 잔주름이 예방된다. 입술이 텄을 때도 발라도 좋다.

피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는흑설탕에센스세안제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비누 세안으로 건조해지기 쉬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키면서 피부는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피부 건조가 심할 때 흑설탕 에센스를 듬뿍 사용하면 피부가 촉촉해진다.
준비할 재료
물 1ℓ, 흑설탕 500g, 화장솜 약간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물과 흑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졸인다. 흑설탕이 다 녹으면 천천히 저으면서 졸이다가 약간 걸쭉한 상태가 되면 불을 끄고 식혀서 흑설탕 에센스를 만든다.
② 비누 세안을 한 다음 화장솜에 흑설탕에센스를 묻혀 얼굴을 마사지하듯 닦아낸다. 비누 거품에 흑설탕에센스를 ½큰술 정도 섞어서 세안해도 좋다.
③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여러 번 깨끗이 헹군다.

리프팅 효과 만점!흑설탕에센스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피부 탄력이 떨어졌을 때 흑설탕으로 팩을 하면 금세 탱탱한 피부가 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흑설탕에센스만 있으면 사용법도 간단. 일주일에 두 번 정도 꾸준히 해주면 피부가 몰라보게 탄력 있어 진다.
준비할 재료
흑설탕에센스, 화장솜 약간
만드는 법
① 세안 후 흑설탕에센스를 화장솜에 듬뿍 묻혀 얼굴에 올려둔다. 특히 눈가나 입술 주위에 집중적으로 올려둔다.
② 10~15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깨끗이 씻어낸 다음 찬물로 마무리한다.

묵은 각질을 없애주는흑설탕스크럽
흑설탕에는 세포 활성화를 도와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묵은 각질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얼굴은 물론 팔꿈치나 무릎 등 각질이 두텁게 쌓이는 부위도 흑설탕으로 꾸준히 관리하면 매끄러워진다.
준비할 재료
흑설탕 1큰술
만드는 법
① 분쇄기를 이용해서 흑설탕을 곱게 가루낸다.
② 세안 후 얼굴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골고루 문질러가며 닦아준다. 이때 T존 부위는 좀더 세심하게 닦는다.
③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구고 찬물로 마무리한다.

잔주름 개선에 효과적~흑설탕바나나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보습력이 뛰어난 흑설탕과 비타민 A가 풍부한 바나나를 섞은 팩은 건성 피부나 잔주름이 많은 노화 피부에 좋다. 피부에 자극이 적어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다.
준비할 재료
으깬 바나나 2큰술, 흑설탕에센스 1큰술
만드는 법
① 준비한 재료를 고루 섞은 후 세안한 얼굴과 목에 펴 바른다.
② 30분 뒤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닦아낸다.

손을 매끄럽게, 손톱을 건강하게!흑설탕핸드마사지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잦은 집안일로 거칠어지기 쉬운 손에 흑설탕에센스를 꾸준히 발라주면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꿀 수 있다. 흑설탕 속의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피부 활성화를 촉진시켜서 묵은 각질은 제거하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촉촉하게 해준다.
준비할 재료
흑설탕에센스 2큰술, 우유 2큰술
만드는 법
① 우유는 미지근하게 중탕한다.
② 흑설탕에센스와 중탕한 우유를 섞어 손을 골고루 마사지 해준다. 이때 손톱 부위도 정성껏 마사지한다.
③ 비닐 장갑을 낀 상태로 10분 정도 있는다.
④ 스팀타월로 구석구석 문질러 닦아준 다음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낸다.

건조한 머릿결에 수분과 영양을 듬뿍~흑설탕 헤어트리트먼트
흑설탕은 머릿결을 가꾸는 데도 효과적이다. 끝이 갈라지고 상한 머리카락을 보다 매끄럽고 윤기 있게 해준다.
준비할 재료
흑설탕에센스 2~3큰술, 스팀타월
만드는 법
① 샴푸를 하고 깨끗하게 헹군 후 흑설탕에센스를 머리카락과 두피에 발라준다.
② 두피에서 머리카락 끝부분까지 골고루 문질러가며 마사지를 해준다.
③ 스팀타월을 머리에 감고 5분 정도 둔다.
④ 미지근한 물로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여러 번 말끔하게 헹궈낸다.

탁월한 보습력으로 전신을 매끄럽게!흑설탕목욕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잦은 샤워와 목욕으로 거칠어진 피부를 매끈하게 가꾸려면 흑설탕 목욕을 꾸준히 한다. 몸 전체에 흑설탕 에센스를 바르고 구석구석 문질러가며 마사지를 해주면 윤기를 잃고 푸석해진 피부가 부드럽게 되살아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준비할 재료
흑설탕에센스 1컵
만드는 법
① 샤워를 마친 후 욕조에 물을 받고 흑설탕 에센스를 섞는다.
② 욕조에 몸을 담그고 전신을 마사지하듯 문질러준다.
③ 비누를 사용하지 않고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어둡고 칙칙한 피부를 투명하게마늘꿀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묵은 각질을 없애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해준다.
준비할 재료
마늘엑기스 1큰술, 꿀 2큰술
만드는 법
① 마늘엑기스와 꿀을 잘 섞는다.
② 깨끗이 세안한 뒤 얼굴 전체에 마늘꿀팩을 얇게 펴 바르고 비닐 랩을 씌운다.
③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건조하고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마늘달걀노른자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건조하고 거칠어진 피부에 효과적이다. 지친 피부에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 촉촉하게 가꿔준다.
준비할 재료
마늘엑기스 1큰술, 달걀노른자 1개, 영양크림 1큰술, 밀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모든 재료를 잘 섞어 걸쭉하고 부드럽게 갠다.
② 세안 후 ①을 얼굴에 얇게 펴 바른 뒤 가제를 덮고 다시 덧바른다.
③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화장수로 마무리한다.

머릿결이 찰랑찰랑~마늘헤어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마늘의 단백질이 푸석푸석한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부드럽게 한다. 또한 두피를 자극해 흰머리와 탈모를 완화한다.
준비할 재료
마늘엑기스 20ml, 다시마물 20ml, 동백기름 1~2방울
만드는 법
① 샴푸하기 전에 모든 재료를 잘 섞어 머리에 골고루 부드럽게 문질러 바른다.
② 샤워 캡을 쓰고 30분 정도 있다가 미지근한 물에 샴푸한다.

머릿결을 탄력 있게~마늘린스
머릿결이 한층 부드러워지고 탄력이 생긴다. 시중에 파는 헤어 린스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어 쓸 수 있다.
준비할 재료
마늘엑기스 1큰술, 헤어 린스 400ml
만드는 법
① 마늘엑기스를 린스에 넣어 잘 섞는다.
② 샴푸하고 나서 적당량을 덜어 머리카락에 골고루 바르고 미지근한 물에 헹군다.피부 미백과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


피부 미백과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상추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상추에는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고 트러블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비타민 C와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돕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수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상추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피부를 윤기 있고 촉촉하게 가꾸어 준다.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 C, 비타민 A가 많이 들어 있어 피부 미백과 탄력을 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비타민 A는 세포의 재생을 도와 거칠어진 피부를 회복시키며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 상추잎에는 주름이 많아 농약이 남아 있기 쉬우므로 반드시 20~30분 정도 물에 담가 잔류 농약 성분을 완전히 없앤 후 사용해야 한다.

여드름을 진정시키는상추율무가루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상추는 해독 성분이 있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율무가루와 섞어 팩을 하면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에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상추 5장, 플레인요구르트 2큰술, 율무가루 1큰술
만드는 법
① 상추를 믹서에 넣고 갈아 즙을 만든다.
② 상추즙에 플레인요구르트와 율무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갠다.
③ 세안한 얼굴에 ②를 고루 바르고 가제를 덮은 뒤 다시 한번 덧바른다.
④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낸다.


건조한 피부에 영양을 듬뿍~상추꿀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자외선이 강한 가을철에는 피부의 영양 공급에 신경을 써야 한다. 상추에 달걀노른자와 꿀을 섞어 만든 팩은 피부를 촉촉하게 해준다.
준비할 재료
상추 5장, 꿀 2큰술, 달걀노른자 1개, 밀가루 1큰술
만드는 법
① 상추를 전자레인지에서 2분간 가열해 말린 다음 가루를 낸다.
② 상추가루에 달걀노른자, 꿀, 밀가루를 조금씩 넣어 가며 잘 갠다.
③ 세안한 얼굴에 ②를 고루 바르고 가제를 덮은 뒤 다시 한번 덧바른다.
④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낸다.
햇볕에 그을린 피부를 하얗게~상추레몬쑥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상추와 레몬, 쑥을 섞어 팩을 하면 미백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타민 C가 피부를 맑고 하얗게 가꾸어주며 쑥 성분이 지친 피부를 달래준다.
준비할 재료
상추 5장, 쑥 50g, 레몬 ¼개, 밀가루 1큰술
만드는 법
① 상추와 쑥을 대충 잘라 믹서에 넣고 갈아 즙을 낸다.
② 레몬즙을 내어 ①에 넣고 밀가루를 조금씩 섞어가며 걸쭉하게 갠다.
③ 세안한 얼굴에 ②를 고루 바르고 가제를 덮은 뒤 한 번 더 덧바른다.
④ 15~20분 뒤에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낸다.

지치고 탄력 잃은 피부를 매끄럽게!상추올리브오일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상추에 윤기를 주는 올리브오일과 활력을 더하는 비타민 C 파우더를 함께 사용하면 피부가 매끄럽고 생기있어 진다.
준비할 재료
상추 5장, 올리브오일 2큰술, 비타민 C 파우더 2큰술, 밀가루 1큰술
만드는 법
① 상추를 믹서에 넣고 갈아 즙을 낸다.
② 상추즙에 올리브오일과 비타민 C 파우더를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해가며 걸쭉하게 갠다.
③ 세안한 얼굴에 ②를 고루 바르고 가제를 덮은 뒤 다시 한번 덧바른다.
④ 15~20분 뒤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낸다.

거뭇거뭇 기미를 맑고 깨끗하게~상추표고버섯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미백 효과가 있는 상추에 표고버섯을 섞어 팩을 하면 피부가 맑고 깨끗해진다. 표고버섯은 피부의 잔주름을 없애고 기미 등의 잡티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상추 5장, 표고버섯가루 2큰술, 꿀 2큰술, 우유 2큰술, 밀가루 1큰술
만드는 법
① 상추를 전자레인지에서 2분간 가열해 말려 가루낸다. 표고버섯도 같은 방법으로 가루를 만든다. 이때 말린 표고버섯을 이용해도 좋다.
② 상추가루와 표고버섯가루에 꿀과 우유를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하면서 걸쭉하게 갠다.
③ 세안한 얼굴에 ②를 고루 바르고 가제를 덮은 뒤 한번 더 덧바른다.
④ 15~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낸다.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해주는 견과류

잣, 호두, 땅콩, 해바라기씨 등의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이 듬뿍 들어 있다. 특히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해 차갑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피부가 거칠어지기 쉬운 때 팩으로 활용하면 효과적.

▼ 피부를 건강하고 투명하게 만드는 잣
잣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에 윤기를 돌게 한다.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레산, 노화를 막는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다.

▼ 피부에 탄력을 주는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 E와 레시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있게 가꾸어준다. 얼굴과 목에 스팀타월을 한 후 해바라기씨 오일로 가볍게 마사지하고 랩을 덮어 팩을 한다. 해바라기 씨앗의 껍질을 벗겨낸 후 곱게 가루 내 팩을 해도 좋다.

▼ 피부를 윤기 있고 부드럽게 만드는 땅콩
땅콩은 유지방 함량이 44~56%, 단백질이 22~30%가 함유된 고열량 식품. 피부에 영양과 윤기를 주는 미용식품이지만 여드름 피부에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땅콩의 지방은 공기 중에서 쉽게 산화되므로 오래 묵은 땅콩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피부 노화를 막는 호두
호두는 원기를 북돋워주는 강장식품. 회복기 환자가 호두를 먹으면 회복이 빨라지고 꾸준히 섭취하면 머리카락에 윤이 난다. 비타민 B1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도록 돕는다. 또한 신장기능을 강화시켜 이뇨작용을 돕고 대변을 묽게 하여 변비도 없애준다. 때문에 몸 속의 독소가 배출되어 피부톤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건성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잣꿀팩
잣과 꿀이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고 우유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준다.
준비할 재료
잣가루 3작은술, 꿀 2작은술, 우유 3작은술
만드는 법
① 은근한 불에 볶아낸 잣가루와 꿀을 섞고 우유를 부어 약간 질게 갠다.
② ①을 얼굴에 한번 펴 바른 뒤 가제를 깔고 다시 한번 바른다.
③ 15분 후에 가제를 떼어내는데 이때 촉촉한 상태에서 떼어내야 피부에 자극이 없으므로 너무 마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 미지근한 물로 씻은 뒤 차가운 물로 마무리한다.

기미나 트러블 있는 피부를 투명하게~잣레몬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잣의 지방과 단백질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더한다. 레몬과 감잎에 함유된 비타민 C는 미백작용을 해 피부톤을 맑게 한다.
준비할 재료
잣가루 3작은술, 레몬즙 2작은술, 감잎 우린 물 3작은술
만드는 법
① 은근한 불로 볶아낸 잣가루에 레몬즙을 넣고 감잎 우린 물을 부어 약간 질게 갠다.
② ①을 얼굴에 듬뿍 바른 뒤 가제를 깔고 다시 한번 펴 바른다.
③ 15분 정도 지난 후에 가제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에 씻는다.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호두달걀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호두에 풍부한 지방과 비타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부를 젊고 윤기 있게 가꿔준다.
준비할 재료
호두가루 3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플레인요구르트 3작은술
만드는 법
① 호두는 속껍질까지 벗겨 말린 다음 가루 낸다. 호두가루에 달걀노른자를 넣고 플레인요구르트를 섞는다.
② ①을 얼굴에 바른 뒤 가제를 덮고 한번 더 펴 바른다.
③ 15분 정도 지난 뒤 가제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에 씻는다.

각질 제거에 효과적호두꿀팩
호두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해준다. 잔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호두가루 3작은술, 꿀 2작은술, 청주 3작은술
만드는 법
① 호두는 속껍질까지 벗겨 말린 다음 가루를 낸다. 호두가루에 꿀을 넣고 청주를 섞는다.
② ①을 얼굴에 펴 바르고 가제를 깔고 다시 한번 바른 후 15분 정도 지나면 가제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에 씻는다.

피부에 생기와 활력을 주는땅콩오일마사지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땅콩기름의 지방과 비타민이 피부를 윤기 있게 만들고 가을철 찬바람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준비할 재료
땅콩기름 3큰술
만드는 법
① 땅콩으로 짠 기름을 얼굴에 바른다.
② 눈과 입 주위를 제외하고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마사지한다.
③ 얼굴에 랩을 덮고 10~15분 정도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노화된 피부에 탄력 주는땅콩설탕팩
땅콩에 들어 있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는 피부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흑설탕은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 있게 만든다.
준비할 재료
땅콩가루 2큰술, 흑설탕 1큰술, 에센스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땅콩은 볶아 껍질을 벗겨 가루를 낸다. 땅콩가루에 흑설탕을 넣고 에센스를 1~2방울 떨어뜨려 잘 섞는다.
② ①을 얼굴에 도톰하게 펴 바른다.
③ 15분 정도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는다.

건조한 모발에 영양을 듬뿍~땅콩달걀헤어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땅콩의 유분은 건조한 모발에 좋다. 샴푸 후 팩을 하면 모발의 윤기가 살아나고 머리카락도 건강해진다.
준비할 재료
땅콩 30g, 옥수수 10g, 달걀노른자 1개 분량, 곡물가루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속껍질을 벗긴 땅콩과 옥수수를 곱게 갈아 만든 가루에 달걀노른자, 곡물가루, 참기름을 넣고 섞는다.
② 샴푸한 머리의 물기를 제거하고 ①을 골고루 바른다. 비닐 캡을 쓴 채 30~40분 정도 지난 후 찬물로 헹군다.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피부 노화를 방지! 새싹채소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수분이 많은 새싹채소는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를 막아주고,피부를 부드럽고 생기 있게 가꿔주는 천연 미용재료다. 풋풋하고 상큼한 향기로 마음까지 상쾌해지는 새싹채소 미용법을 배워보자.
갓 발아한 새싹채소는 비타민, 무기질, 미네랄, 효소 등 우리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 다 자란 야채보다 3~4배 이상 많이 들어 있다. 새싹이 흙을 뚫고 돋아나는 시기에 성장력이 왕성해져 영양소가 응집되기 때문이다.
새싹채소에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를 밝고 화사하게 만든다. 또한 새싹채소에 든 비타민 A, B, C는 피부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새싹채소로 팩을 하면 수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피부가 한층 생기 있어진다.

피부 면역력을 높여주는브로콜리싹쑥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브로콜리는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의 함유량이 높다. 베타카로틴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의 면역력이 높아진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미백 효과가 있는 비타민 C가 레몬의 3배, 피부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비타민 E가 당근의 5배가 들어 있다. 피부 트러블에 효과적인 쑥과 브로콜리싹을 함께 사용하면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좋다.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싹 100g, 쑥 삶은 물 3작은술, 밀가루 3작은술
만드는 법
① 브로콜리싹과 쑥 삶은 물을 믹서에 넣어 간다.
② ①에 밀가루를 넣고 걸쭉하게 만든다.
③ 세안하고 나서 팩을 얼굴에 펴 바른 뒤 가제를 덮고 다시 한번 바른다.
④ 20분 뒤에 가제를 떼어내고 깨끗이 세안한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메밀싹율무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메밀싹에는 혈관계 질환에 효과적인 루틴이 메밀보다 약 27배나 많이 들어 있다.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있게 만드는 율무와 메밀을 함께 이용하면 피부가 자주 붉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준비할 재료
메밀싹 100g, 플레인요구르트 3큰술, 율무가루 3큰술
만드는 법
① 메밀싹과 플레인요구르트를 믹서에 넣어 간다.
② ①에 율무가루를 넣고 갠다.
③ 세안 후 팩을 얼굴에 바르고 가제를 덮은 뒤 한번 더 바른다.
④ 20분이 지나면 떼어내고 깨끗이 세안한다.

거칠어진 피부를 촉촉하게~무순달걀꿀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수분이 많은 무순은 환절기에 거칠어진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는 노폐물을 해독해준다.
준비할 재료
무순 100g, 달걀노른자 1개, 꿀 2작은술, 밀가루 3작은술
만드는 법
① 무순과 달걀노른자, 꿀을 믹서에 넣어 간다.
② ①에 밀가루를 넣고 갠다.
③ 세안하고 나서 팩을 얼굴에 바른 뒤 가제를 덮고 한번 더 바른다.
④ 20분 뒤에 떼어내고 깨끗이 세안한다.

피부에 탄력을 주고 잔주름을 싹~배추싹영양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배추싹에는 시스틴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아미노산은 피부에 탄력을 주고 잔주름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피부 개선 효과가 있는 올리브오일, 각질을 없애는 흑설탕을 함께 사용하면 노폐물을 없애고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 피부 노화를 막아준다.
준비할 재료
배추싹 100g, 올리브오일 2작은술, 흑설탕 1작은술, 비타민 C 가루 1작은술, 율무가루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배추싹과 올리브오일, 흑설탕을 믹서에 함께 넣고 간다.
② ①에 비타민 C 가루와 율무가루를 넣고 갠다.
③ 세안하고 나서 ②를 얼굴에 바르고 손으로 가볍게 마사지한다. 그런 다음 가제를 덮고 한번 더 바른다.
④ 30분 뒤에 떼어내고 깨끗이 세안한다.

여드름 피부에 효과 만점!다채싹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다채싹은 다른 새싹채소에 비해 각종 비타민 함유량이 훨씬 높아 ‘비타민’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미백 효과가 뛰어나고, 항염 작용을 하는 비타민이 풍부한 다채싹과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달걀흰자로 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준비할 재료
다채싹 100g, 달걀흰자 1개 분량, 플레인요구르트 2작은술, 밀가루 3큰술
만드는 법
① 다채싹과 플레인요구르트를 믹서에 넣고 간다.
② ①에 달걀흰자와 밀가루를 넣고 갠다.
③ 세안 후 얼굴에 바르고 가제를 덮은 뒤 한번 더 바른다.
④ 20분이 지나면 떼어내고 깨끗이 세안한다.


칙칙해진 피부를 맑고 환하게~딸기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딸기는 피부의 미백과 보습에 도움을 주어 팩의 재료로 인기가 좋다.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각질을 없애주는 과일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피부가 지치고 생기를 잃었을 때 필요한 영양성분이 바로 비타민. 딸기는 피부미용에 필요한 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딸기에 풍부한 비타민 A는 피부 재생을 돕고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유해 산소를 없애 피부 노화를 방지한다. 비타민 B 부족으로 인해 피지가 과잉 분비되어 번들거리는 증상도 딸기를 이용하면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E는 자외선을 막는 필터 역할을 하고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도 회복시킨다.

거뭇거뭇 칙칙한 기미에 효과적딸기오트밀팩
딸기의 비타민 C가 피부를 뽀얗게 만들어주고, 오트밀이 영양과 수분을 함께 공급해줘 피부를 화사하고 생기 있게 만든다.
준비할 재료
딸기 3개, 오트밀가루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깨끗하게 씻은 딸기를 으깬 후 레몬즙을 뿌리고 오트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하면서 잘 섞는다.
② 세안한 얼굴에 딸기오트밀팩을 고르게 펴 바른다.
③ 20~30분이 지난 뒤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울긋불긋한 여드름 피부를 진정!딸기요구르트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딸기에 풍부한 과일산은 각질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 또한 유기산 성분은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킨다. 영양이 풍부한 유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준비할 재료
딸기 3개, 밀가루 2작은술, 플레인요구르트 1큰술
만드는 법
① 딸기를 강판에 갈거나 숟가락으로 으깬 뒤 밀가루와 플레인요구르트를 넣어 걸쭉하게 섞는다.
② 세안한 얼굴에 ①을 고루 펴 바른다.
③ 20분쯤 지난 뒤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푸석푸석한 건성 피부를 윤기 있게~딸기꿀팩
냉장고 속 재료 이용한 천연 화장품

딸기에는 피부에 윤기를 주는 비타민 C와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비타민 B가 풍부하다. 여기에 보습력이 높은 꿀을 섞으면 건조한 피부도 금세 촉촉해진다.
준비할 재료
딸기 1~2개, 꿀 2작은술
만드는 법
① 딸기를 강판에 갈거나 으깨어 즙을 낸 뒤 꿀을 넣어 섞는다.
② 세안한 얼굴에 ①을 고루 바른 뒤 가제를 덮고 다시 한번 골고루 바른다.
③ 15~20분 뒤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