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Amusing hobby

여름철 피부를 지켜주는 천연 비누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김연정‘프리랜서’|| ■ 진행&비누제작·김이연 ■ 촬영협조·로얄네이쳐(www.royal-nature.com 02-522-3445)

2005. 08. 09

여름철 뜨거운 햇볕에 피부는 잡티가 생기고 모공이 커져 번들거린다. 피부를 하얗게 만들어주고 모공을 관리해 피부를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천연 비누 레시피.

여름철 피부를 지켜주는 천연 비누

천연 비누는 피부에 비누 잔여물이 남지 않고 화학적인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아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 속부터 깨끗해져 맑고 투명한 피부로 만들어준다. 여기에 미백에 좋은 천연재료를 넣으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화이트닝 효과가 있는 백강잠과 천연 진주가루, 살구씨 가루 등을 넣고 시트러스 계열의 에센셜오일을 베이스오일로 사용하면 화이트닝 기능이 있는 천연 비누가 완성된다.
또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지성피부라면 피부 부담이 적은 호호바오일을 베이스오일로 사용하고 피지제거 효과가 있는 삼백초, 맥반석 가루 등을 사용해 천연 비누를 만든다.
기미 주근깨가 싹 ~사라지는 화이트닝 비누

▼ 화이트닝과 보습효과가 뛰어난 백강잠 비누
누에고치를 갈아 만든 백강잠은 미백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한방 재료. 보습효과도 있어 건성피부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피부를 매끄럽게 지켜주고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준다.
준비할 재료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180g, 팜오일 190g, 올리브오일 110g, 해바라기씨오일 150g, 포도씨오일 60g 가성소다용액 가성소다 93g, 증류수 232g첨가물 백강잠 5g, 베르가모트 에센셜오일 3ml, 레몬 에센셜오일 5ml
여름철 피부를 지켜주는 천연 비누

▼ 미네랄 성분이 듬뿍~ 진주 비누
20여 종의 미네랄과 각종 영양 성분이 들어 있는 진주는 클레오파트라, 양귀비 등이 즐겨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진 미용재료. 피부를 약산성으로 유지시켜 피부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방지한다. 미백작용이 뛰어나며 세포재생을 도와 주근깨나 반점을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된다.
준비할 재료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160g, 팜오일, 200g, 미강유 150g, 피마자오일 90g, 포도씨오일 30g, 콩유 170g 가성소다용액 가성소다 109g, 증류수 273g 첨가물 진주가루 10g, 레몬 에센셜오일 6ml, 라벤더 에센셜오일 4ml
▼ 스크럽 효과가 있는 살구씨 비누
살구씨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며 거칠고 건조한 피부에 보습과 영양을 준다. 잔주름과 기미, 주근깨에 효과적이며 각질제거 효과도 볼 수 있다. 파프리카 가루를 넣어 섞으면 살구 열매와 비슷한 색이 난다.
준비할 재료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160g, 팜오일 200g, 살구씨오일 100g, 미강유 100g, 콩유 150g 가성소다용액 가성소다 110g, 증류수 276g 첨가물 살구씨 가루 10g, 파프리카 가루 1티스푼


뽀송뽀송 피지제거 비누
▼ 여드름 피부를 위한 쑥 & 삼백초 비누
여름철 피부를 지켜주는 천연 비누

여드름 피부는 피지 분비가 왕성한 여름철에는 더욱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 모공이 막혀 피지가 쌓이고 염증이 생기는 여드름에는 항균 기능이 있는 해바라기씨오일과 건조함과 상처 치유에 좋은 호호바오일 등을 넣어 비누를 만든다. 쑥은 소염작용이 있어 여드름 피부에 좋으며 삼백초는 여드름이나 지성피부의 트러블을 가라앉혀준다.
준비할 재료
베이스오일 해바라기씨오일 250g, 호호바오일 110g, 코코넛오일 230g, 팜오일 200g, 밀납 10g
가성소다용액 가성소다 102g, 증류수 255g
첨가물 삼백초 5g, 쑥 5g, 유칼립투스 에센셜오일 10ml, 레몬 에센셜오일 2ml, 카렌듈라오일 3ml
만들어보세요
① 베이스오일과 가성소다용액을 45~55℃로 만들어 섞는다.
② 죽처럼 걸쭉한 트레이스 상태가 되면 비누액을 두 개로 나누어 각각에 삼백초 가루와 쑥가루를 넣고 에센셜오일을 나눠 넣는다.
③ 선명한 트레이스가 진행되면 각각의 비누액을 번갈아 넣어가며 틀에 부어 층을 만들어준다. 첫 번째 비누액을 틀에 붓고 약 2~3분 이상 지난 후에 부어주면 비누액이 서로 섞이지 않고 층을 이룬다.
④ 타월로 감싸 보온한 뒤 24~48시간 후 틀에서 꺼내 잘라서 환기가 잘되는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⑤ 4~6주 후 pH 테스트를 하고 사용한다.
▼ 피지 쏙~ 맥반석 비누
여름철 피부를 지켜주는 천연 비누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지성피부는 화장을 해도 금세 지워지고 피부가 칙칙해 보인다. 여드름과 뾰루지, 블랙헤드가 잘 생기는 것도 문제. 피지 흡착 작용을 하는 맥반석과 숯을 넣고 지성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는 호호바오일, 포도씨오일 등을 섞으면 피지가 쏙~ 빠지고 맑은 피부로 가꿔주는 비누가 완성된다.
준비할 재료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200g, 팜오일 190g, 호호바오일 170g, 스위트아몬드오일 100g, 포도씨오일 60g, 콩유 80g
가성소다용액 가성소다 97g, 증류수 243g
첨가물 참숯가루 5g, 맥반석 가루 7g, 유칼립투스 에센셜오일 5ml
만들어보세요
① 베이스오일과 가성소다용액을 45~55℃로 가열한 후 섞는다.
② 죽처럼 걸쭉한 트레이스 상태가 되면 비누액을 두 개로 나누어 각각에 참숯가루와 맥반석 가루, 에센셜오일을 넣는다.
③ 선명하게 트레이스가 진행되면 맥반석 가루를 넣은 비누액을 틀에 부은 후 참숯가루를 넣은 비누액을 부어준다. 이때 나무젓가락 등으로 저어주면 마블링 모양을 낼 수 있다.
④ 타월로 감싸 보온한 뒤 24~48시간 후 틀에서 꺼내 잘라서 환기가 잘되는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⑤ 4~6주 후 pH 테스트를 하고 사용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