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 특집|딸기 건강·요리·미용법 상세 가이드

몸에 좋은 딸기 요리

“달콤하고 상큼한 맛이 입맛을 돋워요”

■ 기획·김지영 기자 ■ 진행·김지예‘자유기고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박율희‘푸드 스타일리스트’

2005. 04. 06

딸기는 달고 상큼한 맛과 향이 입맛을 돋운다. 아이들 간식이나 주부들의 미용식으로 좋은 딸기 요리를 소개한다.

야들야들~ 부드러운 이색 요리딸기크레이프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150g, 레몬 ¼개, 밀가루(박력분) 20g, 옥수수 전분 2작은술, 버터 2작은술, 달걀 1개,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설탕 ½큰술, 우유 ½컵, 딸기시럽 1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깨끗하게 씻어 꼭지를 뗀 뒤 손톱 크기로 썬다. 레몬은 껍질째 씻어 노란 껍질만 벗겨서 곱게 채썬 뒤 딸기와 섞는다.
② 밀가루와 옥수수 전분을 체에 담아 두 번 정도 내리고, 버터는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다.
③ 넓은 그릇에 달걀과 달걀노른자, 설탕을 담고 고루 저은 뒤 체에 내린 밀가루와 전분에 두 번에 나눠 넣으면서 고루 저어 섞는다.
④ ③에 우유와 부드럽게 녹인 버터를 넣어 저은 뒤 비닐 랩을 덮어 실온에서 3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달군 팬에 얄팍하게 굽는다. 이때 기름은 넣지 않는다.
⑤ ④의 크레이프를 두 번 접어 접시에 담고 ①과 딸기시럽을 듬뿍 얹는다.
한입 떠먹으면 입 안에서 사르르~딸기우유푸딩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레몬즙 ¼개 분량, 우유 2컵, 판 젤라틴 2장, 설탕 2큰술, 거품 낸 생크림 3큰술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저며 썬 딸기와 레몬즙, 설탕 1큰술을 넣고 딸기 형태가 남도록 약하게 끓여 식힌다.
② 다른 냄비에 우유를 붓고 판 젤라틴과 설탕 1큰술을 넣어 약한 불에서 젤라틴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한 김 식으면 투명한 컵에 ⅓ 정도 담아 냉장실에서 굳힌다.
③ ②의 우유푸딩이 굳으면 꺼내 ①을 얹고 거품 낸 생크림을 올린 뒤 딸기로 장식한다.

출출한 오후, 영양 간식으로 그만딸기스프레드샌드위치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치커리 20g, 설탕 3큰술, 레몬즙 1작은술, 식빵 6장, 크림치즈 6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깨끗하게 씻어 꼭지를 뗀 뒤 반은 저며 썰고 반은 굵직하게 다진다.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턴다.
② 굵게 다진 딸기를 냄비에 담고 설탕과 레몬즙을 뿌려 약한 불에서 저어 가며 한소끔 끓인다.
③ 식빵은 토스터나 기름을 두르지 않고 달군 팬에 굽는다.
④ 구운 식빵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저며 썬 딸기와 ②를 얹는다. 치커리를 군데군데 얹어 색을 낸 뒤 다른 식빵으로 덮는다.
⑤ 식빵 가장자리를 자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는다.
바삭하게 깨물면 새콤한 딸기가 듬뿍딸기춘권피말이튀김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150g, 춘권피 6장, 거품 낸 생크림 5큰술, 튀김기름 1컵, 물 또는 달걀노른자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물기를 턴 뒤 굵직하게 썬다.
② 춘권피를 2등분해 다진 딸기를 넣고 삼각형으로 모양내어 접은 뒤, 가장자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물이나 달걀노른자를 약간씩 발라 아물린다.
③ 170℃의 튀김기름에 춘권을 넣어 노르스름하게 튀겨낸 후 기름기를 뺀다.
④ ③의 딸기춘권피말이튀김을 접시에 담고 거품 낸 생크림을 곁들인다.

쫀득쫀득~ 씹는 맛이 일품딸기젤로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젤라틴가루 1-5컵, 설탕 2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주서에 갈아 즙만 받는다.
② 딸기즙을 냄비에 담고 젤라틴가루와 설탕을 넣어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은근히 끓인다.
③ 네모난 틀에 ②를 부어 한 김 식힌 뒤 냉장실에 넣어 굳힌다. 젤로가 굳으면 모양 틀로 찍어내어 접시에 담는다.


허브로 향을 더한 상큼 요리딸기소스 샐러드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150g, 샐러드용 채소(치커리, 오클립 등) 150g, 땅콩 20g, 올리브오일 5큰술, 설탕·식초 ½큰술씩, 소금 약간, 애플민트 잎 4~5장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반은 저며 썰고 반은 올리브오일과 설탕, 식초, 소금을 약간씩 넣어 믹서에 10초 정도 갈아 딸기소스를 만든다.
② 애플민트를 다져서 딸기소스에 섞어 향을 더한다.
③ 샐러드용 채소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 뒤 적당한 길이로 썰고, 땅콩은 굵직하게 다진다.
④ 그릇에 채소와 저며 썬 딸기를 어우러지게 담고 땅콩을 흩뿌린다. 여기에 딸기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색깔까지 달콤한 핑크빛 미용 음료딸기요구르트셰이크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플레인 요구르트 3컵, 꿀 2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반으로 자른다.
② 믹서에 딸기를 담고 플레인 요구르트와 꿀을 부어 20초 정도 곱게 간다.





맛은 물론 갈증까지 싹~딸기팥빙수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200g, 팥 ⅓큰술, 설탕 2큰술, 연유 2큰술, 조각 얼음 2컵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떼고 저며 썬다.
② 팥은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뒤 냄비에 담아 한소끔 끓인다. 팥이 익으면 건져서 설탕을 넣고 다시 한 번 부드럽게 끓인다. 만들기 번거롭다면 빙수용 통조림 팥을 사용해도 된다.
③ 조각 얼음을 믹서에 담아 곱게 간다.
④ 그릇에 ①의 딸기를 약간 깔고 빙수용 얼음을 담은 뒤 남은 딸기와 연유, 팥 등을 올려 맛을 낸다.

아침에 한 잔~ 우리 가족 건강 음료딸기주스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300g, 레몬즙 2큰술, 생수 ½컵, 소금 1-5작은술, 꿀 4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주서나 믹서에 레몬즙, 생수와 함께 넣고 곱게 간다.
② ①에 소금과 꿀을 넣어 맛을 낸 뒤, 차게 준비한 유리잔에 붓는다.





빵·과자를 두 배 맛있게~딸기잼
몸에 좋은 딸기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600g, 설탕 1컵, 레몬즙 1개 분량, 소금 ⅓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를 씻어 꼭지를 뗀 뒤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② 속이 깊은 내열 그릇에 딸기를 담고 설탕을 넣은 뒤 비닐 랩을 씌우고 구멍을 낸다.
③ ②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강’으로 15분간 가열한 뒤 레몬즙과 소금을 넣고 가볍게 섞어 3분 정도 더 가열한다.
④ 전자레인지에서 꺼내어 한 김 식힌 뒤 그릇째 찬물에 담가 주걱으로 저어가며 완전히 식힌다.
Tip 전자레인지로 딸기잼을 만들면 색깔이 선명하고 불 앞에 오래 서서 젓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어 간편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