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맛있는 아이 반찬&간식 101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좋은 재료로 정성껏 만들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8. 16

햄버거, 버팔로 윙, 트위스터…. 아이들이 좋아하지만 건강을 생각해서 사주지 못하는 패밀리 레스토랑 메뉴를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맛은 그대로~ 영양은 더욱 풍부해진 음식은 엄마도 아이도 행복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밀가루 1½컵, 옥수수가루 1컵, 베이킹파우더 1큰술, 황설탕 2큰술, 소금 ⅔작은술, 버터 7큰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우유 컵, 생크림 컵, 통조림 옥수수 ¼컵

■ 만드는 법
1 버터는 1cm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2 밀가루와 옥수수가루, 베이킹파우더, 황설탕, 소금은 섞어 체에 두세 번 내린다.
3 ②를 도마 위에 올리고 버터를 넣어 스크래퍼로 자르듯이 반죽을 섞어준 다음 손끝으로 비비면서 섞는다.
4 반죽 한가운데를 우묵하게 파고 달걀노른자와 우유, 생크림을 넣고 섞는다.
5 옥수수는 체에 밭쳐 끓는 물을 끼얹은 다음 물기를 빼고 ④의 반죽에 넣어 주걱으로 섞어 한 덩어리로 만든 후 냉장고에 넣어 30분 정도 둔다.
6 반죽을 냉장고에서 꺼내 2cm 두께로 밀어 둥근 틀로 찍어낸다.
7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구워낸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닭안심 200g, 화이트와인 ½큰술, 생강즙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튀김가루 1컵, 튀김옷(튀김가루 1컵, 달걀흰자 1개 분량, 물 ½컵, 다진 파슬리 ½큰술, 다진 땅콩 1큰술), 튀김기름 2컵, 요구르트소스(머스터드소스 3큰술,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2큰술, 꿀 1큰술,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
1 닭안심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길이로 반 자른 다음 화이트와인과 생강즙,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한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튀김옷을 만든다.
3 밑간한 닭안심에 튀김가루를 바르고 튀김옷을 입힌 다음 다시 튀김가루를 묻힌다. 여기에 다시 튀김옷을 입히고 튀김가루를 묻혀서 울퉁불퉁한 모양을 만든다.
4 ③의 닭안심을 170℃의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긴 다음 기름기를 뺀다.
5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요구르트소스를 만들어 핑거필레와 곁들여 낸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식빵 8장, 식용유·버터 약간씩, 닭가슴살 3쪽, 청주 1큰술, 생강즙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토마토 2개, 양상추잎 8장, 오이피클 3개, 슬라이스치즈 4장, 소스(마요네즈 5큰술, 머스터드소스 2큰술, 꿀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청주와 생강즙, 후춧가루로 밑간을 하여 재워둔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닭가슴살을 노릇하게 구운 다음 얇게 썬다.
3 토마토와 오이피클은 얇게 썬다. 양상추는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싱싱하게 준비한 다음 물기를 빼고 손으로 눌러 납작하게 만든다.
4 식빵은 토스터에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
5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은 다음 구운 식빵의 한쪽 면에 고루 바른다.
6 소스를 바른 식빵에 양상추와 구운 닭가슴살, 오이피클, 토마토, 슬라이스치즈를 놓은 다음 버터를 바른 다른 식빵으로 덮는다. 재료 사이 사이에 소스를 바르면 더 맛있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다진 쇠고기 300g, 양파 1개,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⅓컵, 우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슬라이스치즈 4장, 토마토 1개, 오이피클 3개, 양파 1개, 양상추잎 4장, 햄버거빵 4개, 버터·토마토케첩·머스터드소스·마요네즈·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볼에 다진 쇠고기와 다진 양파를 담고 달걀 푼 물과 빵가루, 우유, 소금, 후춧가루를 넣은 다음 손으로 치대어 반죽을 만든다.
2 반죽을 둥글게 빚어 가운데 부분을 살짝 누른 다음 팬에 기름을 두르고 익힌다.
3 토마토는 꼭지를 떼어내고 납작하게 썰고, 오이피클도 길이로 얇게 썬다.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어서 물에 잠시 담가두고, 양상추도 씻어 준비한다.
4 햄버거빵은 반으로 나누어 팬에 버터를 두르고 구운 다음 안쪽에 마요네즈를 얇게 바른다.
5 구운 빵 위에 양상추와 토마토, 햄버거스테이크, 슬라이스치즈, 오이피클과 양파를 얹고 토마토케첩과 머스터드소스를 뿌린 다음 다른 햄버거빵으로 덮는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고구마 6개, 설탕 ½컵, 식용유 1작은술,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썬 다음 찬물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2 물기 뺀 고구마를 160℃의 튀김기름에서 속까지 익도록 노릇하게 튀겨낸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설탕을 넣어 약한 불에서 젓지 말고 서서히 끓인다. 설탕물이 갈색이 되면 고루 저은 다음 튀긴 고구마를 넣어 섞는다.
4 ③의 고구마가 뜨거울 때 찬물에 살짝 담갔다가 빼내면 표면이 과자처럼 바삭해진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밀가루(강력분 3컵, 중력분 2컵), 달걀 1개,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소금 1큰술, 드라이이스트 ½작은술, 녹인 버터 5큰술, 뜨거운 물 ½컵, 설탕 1큰술, 흑설탕 1큰술, 계핏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소금은 한데 섞어 체에 내리고, 드라이이스트는 30~40℃ 정도의 물에 섞어 발효시킨다
2 ①에 녹인 버터, 달걀을 섞어 반죽한다.
3 ②의 반죽을 80g씩 나누어 각각 랩으로 감싼 다음 30분 정도 따뜻한 곳에서 부풀린다.
4 설탕과 흑설탕, 계핏가루를 한데 섞는다.
5 ③의 반죽을 밀대로 얇게 편 후 ④를 1작은술씩 올려 감싼다. 이것을 다시 밀대로 살짝 밀어서 얇게 편 다음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정도 굽는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밀가루(강력분 2컵, 박력분 ½컵), 소금 ½큰술, 분유 ½큰술, 쇼트닝 1큰술, 드라이이스트 ½컵, 물 ½컵, 제과용 굵은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밀가루, 소금, 분유, 드라이이스트를 섞은 다음 물과 쇼트닝을 넣어 치대어 반죽한다.
2 ①의 반죽을 30분 정도 따뜻한 곳에 두어 부풀린 다음 55g씩 나눈다.
3 ②의 반죽을 2cm 굵기의 긴 띠로 만든 다음 양끝을 꼬아서 프레즐 모양을 만든다. 이것을 다시 20분간 부풀린 다음 냉장고에 5분 정도 넣어둔다.
4 ③의 반죽에 굵은 소금을 뿌린 다음 23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정도 굽는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토르티아 4장, 양상추잎 4장, 닭안심 200g, 생강즙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작은술, 토마토 1개, 튀김가루 적당량, 달걀흰자 1개 분량, 물 1컵, 다진 파슬리 1큰술, 튀김기름 2컵, 소스(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4큰술, 식초 1작은술, 황설탕 ½큰술, 레몬페퍼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안심은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생강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고 밑간한다.
2 물에 달걀흰자를 넣고 잘 푼 후 튀김가루와 다진 파슬리를 넣어 튀김옷을 만든다.
3 밑간한 닭안심에 튀김가루와 튀김옷을 두세번 입히고 170℃의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겨낸다.
4 양상추는 잘게 썰어서 찬물에 담가두고, 토마토는 씻어 잘게 썬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6 토르티아를 팬에 살짝 구운 다음 튀긴 닭안심과 양상추, 토마토를 얹고 준비한 소스를 발라서 둥글게 말아 유산지로 싼 다음 한입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는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밀가루(박력분) 2컵,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황설탕 5큰술, 소금 ⅓작은술, 우유 ¾컵, 달걀 2개,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5큰술, 녹인 버터 4큰술, 바닐라에센스 ⅓작은술, 오렌지 1개, 오렌지소스(오렌지 마멀레이드 100g, 럼주 2큰술, 레몬즙 1큰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1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섞어 체에 두세 번 내린 후 황설탕과 소금을 섞는다.
2 볼에 우유와 요구르트, 달걀을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은 다음 ①을 넣어 잘 섞는다.
3 ②의 반죽을 체에 한번 내린 후 녹인 버터와 바닐라에센스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 섞는다.
4 와플 틀을 불에 올려 뜨거워지면 기름을 약간 바르고 반죽을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
5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살짝 끓여 오렌지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와플을 담고 오렌지소스를 뿌리고 먹기좋게 자른 오렌지 조각을 곁들여 낸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고구마 5개, 황설탕 7큰술, 버터 7큰술, 꿀 4큰술, 럼주 40cc, 생크림 120cc, 달걀노른자 4개 분량, 바닐라에센스 ⅓작은술, 소스(달걀노른자 1개 분량, 럼주 ½작은술)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둥글게 잘라 30분 정도 물에 담가놓는다.
2 고구마를 냄비에 넣고 삶아 부드럽게 익으면 물기를 없애고 곱게 으깬다. 여기에 황설탕과 버터, 꿀, 바닐라에센스, 럼주, 생크림을 넣어 섞는다.
3 ②를 불에 얹어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수분을 없앤 다음 불을 끄고 달걀노른자를 조금씩 넣으면서 섞어준다.
4 ③이 식으면 손으로 빚어 갸름하게 모양을 만든다.
5 달걀노른자와 럼주를 섞어 소스를 만든 다음 ④의 반죽 위에 바른다. 1분 정도 있다가 소스가 마르면 다시 한번 덧바른다.
6 소스를 바른 반죽을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굽는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감자 4개, 슬라이스치즈 4장,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3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녹인 버터 2큰술

■ 만드는 법
1 슬라이스치즈는 굵직하게 채썬다.
2 감자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길게 반으로 잘라 호일로 싼 다음 포크로 군데군데 찔러준다.
3 호일에 싼 감자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5분 정도 구워낸 다음 속을 반 정도 파내고 녹인 버터를 안쪽에 살짝 바른다.
4 버터 바른 감자를 다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바삭하고 노릇하게 구워낸 다음 채썬 치즈를 듬뿍 뿌려서 다시 오븐에 넣어 치즈가 녹아 내릴 정도로 굽는다.
5 구운 감자 위에 요구르트를 얹고 다진 파슬리를 뿌려 낸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타코 4장, 식빵 2장, 게맛살 1쪽, 달걀 1개, 방울토마토 4개, 양상추잎 1장, 토마토소스(다진 토마토, 다진 양파, 토마토케첩 3큰술씩,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후춧가루·다진 실파 약간씩)

■ 만드는 법
1 식빵은 한면이 1.5cm 크기인 정사각형으로 썰어 달군 팬에 바삭하게 굽는다.
2 게맛살은 잘게 다지고, 달걀은 삶아 잘게 다진다.
3 양상추잎은 깨끗하게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썰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한다.
4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5 타코에 ① ② ③의 재료를 섞어 담는다.
6 ⑤ 위에 토마토소스를 적당히 끼얹어 낸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닭날개 20쪽, 밑간양념(화이트와인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인 버터 4큰술, 밀가루 ¼컵, 인삼가루 약간, 소스(핫소스 5큰술, 녹인 버터 2큰술, 식초 2큰술, 황설탕 1큰술,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닭날개는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뺀 다음 한쪽에 칼집을 넣어준다.
2 칼집을 넣은 닭날개에 밑간양념을 하여 30분 정도 둔다.
3 밑간한 닭날개에 밀가루와 인삼가루를 고루 묻히고 여분의 가루는 털어낸 다음 녹인 버터를 바른다.
4 오븐팬에 호일을 깔고 버터를 살짝 바른 다음 버터 바른 닭날개를 넣는다.
5 ④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분 정도 굽는다.
6 볼에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소스를 만든다.
7 구운 닭날개를 소스에 넣어 가볍게 버무려낸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저지방 우유 1컵, 밀가루 ½컵, 달걀 1개, 녹인 버터 2큰술, 초코시럽 적당량, 휘핑크림 2큰술, 황설탕 1컵, 키위 1개, 버터 적당량

■ 만드는 법
1 밀가루는 체에 두세 번 내리고, 버터는 중탕해서 녹인다.
2 볼에 달걀을 넣고 푼 다음 저지방 우유 ½컵을 붓고 섞는다. 여기에 밀가루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서 섞은 다음 나머지 우유 ½을 다시 붓고 섞는다.
3 ②에 녹인 버터를 넣고 섞은 다음 체에 내린 반죽에 랩을 씌워서 실온에 30분 정도 둔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약한 불에서 ③을 한 국자 떠넣은 다음 팬을 돌려가며 얇게 편다. 윗면이 마르면 한번 뒤집어서 잠깐 두었다가 꺼내 식힌다.
5 휘핑크림은 볼에 담아 거품기로 충분히 저은 다음 황설탕을 넣고 계속 저어 생크림을 만든다.
6 ④의 크레이프가 완전히 식으면 생크림을 발라 둥글게 말아준다.
7 키위는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8 접시에 생크림을 바른 크레이프를 담은 다음 키위를 얹고 초코시럽을 뿌려 장식한다.

엄마가 직접 만든 패밀리 레스토랑 인기 메뉴

■ 준비할 재료
닭안심 300g, 청주 3큰술, 간장 2큰술, 생강즙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대파 2대, 꽈리고추 8개, 구이소스(간장 4큰술, 청주 4큰술, 황설탕 4큰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1 닭안심은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청주, 간장, 생강즙,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한다.
2 대파는 3cm 길이로 썰고,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군데군데 꼬치로 찔러 간이 잘 배게 한다.
3 꼬치에 닭안심, 대파, 닭안심, 꽈리고추, 닭안심 순서로 꿴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구이소스를 만든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닭꼬치를 넣어 굽다가 반 정도 익으면 구이소스를 발라가며 한번 더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