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뷰티 스페셜

겨울 피부의 수호천사 오일 미용법

써보면 누구나 반할 수밖에 없다!

■ 기획·박정은 기자(jungeun@donga.com) ■ 사진·최문갑 기자 ■ 도움말·윤코스메틱(02-540-0313) ■ 제품협찬·슈에무라 한국화장품 ■ 헤어&메이크업·헤어디오(02-336-8234) ■ 모델·원효림 김태연

2003. 01. 10

값비싼 화장품을 쓰거나 스킨케어 숍의 우수 고객이어야만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가질 수 있는 건 아니다. 찬장 속의 식용유나 욕실장을 뒤지면 나오는 베이비오일 등 쉽게 손에 잡히는 오일로도 얼마든지 피부미인이 될 수 있다. 딱 한병만 있으면 1년 내내 든든한 실속만점 오일 미용법.

대개 ‘스킨케어에 사용되는 오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베이비오일’이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화장대나 욕실장에 쓰다 남은 베이비오일이 하나쯤 있게 마련. 베이비오일은 알려진 대로 목욕 후 피부에 발라 촉촉함을 더해줄 수 있다. 콩기름은 MBC 드라마 <인어아가씨>에서 마마린이 화장을 지울 때 사용하는 모습이 방영된 후 주부들 사이에서 새로운 클렌징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밖에 마사지나 팩을 할 때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면 피부가 탱탱해지고 피로와 스트레스로 근육이 뭉쳤을 때 아로마오일을 발라주면 효과가 뛰어나다.
드라마 <인어아가씨>에 소개된 바로 그 방법! 콩기름 클렌징 A to Z
‘메이크업을 말끔히 지우면서도 피부에 자극 없는 클렌징 방법이 없을까?’ 궁금했다면 주방 찬장 속의 콩기름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자. 드라마 <인어아가씨>에 소개된 후 화제가 되고 있는 콩기름 클렌징의 원조는 스킨케어 전문가 이금희씨가 개발해낸 곡물 미용법. 콩기름은 피부에 달라붙은 화장품 찌꺼기를 깨끗이 분해시켜주는 것은 물론 함유된 고단백질과 유지방 성분이 피부 세포를 재생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클렌징 후 피부가 한결 부드러워진다. 값비싼 클렌징 제품이 부럽지 않은 콩기름 클렌징의 모든 것.
겨울 피부의 수호천사 오일 미용법

1. 내 피부에는 어떤 콩기름이 좋을까?
슈퍼마켓에서 파는 순식물성 콩기름 이라면 어떤 것을 사용해도 클렌징 효과가 있다. 다만 수입 오일의 경우 산화방지제가 첨가될 수 있으므로 보존제만 약간 들어간 국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올리브오일 역시 클렌징 효과가 콩기름과 비슷하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이것보다는 ‘100% 콩기름’인 식용유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다.
2. 콩기름으로 메이크업 지우기
콩기름 1큰술을 손바닥에 덜어 체온으로 따뜻하게 만들어 클렌징 효과를 높인다. 이것을 얼굴에 펴 바르고 유성의 메이크업이 분해되도록 1분 정도 마사지하듯 문지른다. 메이크업이 어느 정도 지워졌으면 티슈로 얼굴을 한번 닦아낸다.
3. 자극 없이 눈화장 지우기
마스카라나 립스틱처럼 쉽게 지워지지 않는 포인트 메이크업을 지울 때도 콩기름이 효과적이다. 먼저 화장솜에 콩기름을 충분히 적신 다음 눈을 감고 화장솜으로 눈두덩을 닦아 아이섀도를 지운다음, 면봉에 콩기름을 묻혀 속눈썹의 마스카라와 아이라인 등을 꼼꼼하게 닦아낸다.
4. 립스틱 깔끔하게 지우기
눈화장을 지울 때와 마찬가지로 화장솜에 콩기름을 묻혀 립스틱을 닦아낸다. 이때 입술의 양끝에서 입술 중심을 향해 부드럽게 닦는 것이 포인트.
5. 마무리 후 여분의 기름기 닦아내기
메이크업이 어느 정도 지워졌으면 다시 콩기름 1큰술을 얼굴에 발라 1분 정도 마사지한 다음 티슈로 닦아낸다. 다시 한번 티슈에 물을 살짝 묻혀 여분의 기름기를 닦아낸다.
6. 클렌징폼으로 이중 세안
콩기름으로 유성의 메이크업을 제거한 다음에는 먼지나 땀 같은 수성의 더러움을 제거하는 세안을 실시한다. 클렌징폼을 물기 있는 손바닥에 덜어 충분히 거품을 낸 다음 얼굴 전체를 마사지하듯 문지른다.
7. 마지막 헹굴 때는 찬물로 패팅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비눗기를 제거한다. 단 마지막 헹구는 물은 찬물을 이용해 패팅하듯 두드려주면 피부가 한결 탱탱해진다.

브랜드에서 선보인 인기 오일 클렌저
겨울 피부의 수호천사 오일 미용법
1.어떤 타입에나 무난한 클렌저 [클렌징 오일 라이트]
진한 메이크업도 자극 없이 지워내는 클렌징오일. 세안 후 오일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아 따로 클렌징 폼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슈에무라.
2. 포인트 메이크업 지울 때 [오션 스피드 메이크업 리무버]
끈적임 없는 오일프리 타입이라 사용감이 가볍고 사용 후 바로 물세안을 할 수 있다. 한국화장품.

겨울 피부의 수호천사 오일 미용법

1. 건조한 입술을 위한 오일 마스크
트고 갈라진 입술에는 오일 마스크가 특효약! 잠들기 전 올리브오일을 입술에 바르고 손가락으로 가볍게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입술 크기의 비닐랩을 씌워 10분 정도 두면 건조한 입술이 촉촉하게 회복된다.
2. 목욕 후 베이비오일 마사지
목욕 후 베이비오일을 이용해 온몸을 마사지하면 피부건조가 금세 해결되고 피부가 처지거나 살이 트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목욕 후 물기가 조금 남아 있는 상태에서 베이비오일을 바르고 온몸을 마사지한다.
3. 오일 한 방울로 화사한 피부 표현
피부가 심하게 건조하면 화장이 들뜨게 된다. 이때는 파운데이션에 자극이 없는 올리브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려 섞은 다음 피부에 펴 바른다. 오일 성분으로 피부에 윤기가 돌아 얼굴이 화사해보인다.

피부에 방울방울 촉촉함을 더하는 오일. 하얗게 각질이 일어난 얼굴, 트고 갈라진 손과 발, 푸석푸석 윤기 잃은 머릿결 때문에 고민이라면 오일을 활용해보자. 지방과 단백질, 비타민A·D·E, 미네랄 등 피부에 좋은 영양분을 함유,머리부터 발끝까지 촉촉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사용하기에 따라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오일의 여우 같은 활용술.
● 피부 속 묵은 각질까지~ 오일 흑설탕 스크럽
오일에 흑설탕을 섞어 스크럽하면 묵은 각질과 과도한 피지가 흑설탕 입자에 붙어서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깨끗한 피부로 가꿀 수 있다.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올리브오일 1큰술에 흑설탕 2작은술을 섞어 얼굴에 바른 다음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미지근한 물로 닦아낸다.
● 반갑지 않은 손님, 여드름 잡는 아로마오일 팩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자주 나는 피부라면 피지 조절 효과가 있는 아로마오일 팩이 좋다. 과다한 피지를 억제하고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가 있는 아로마오일로 팩을 하면 트러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세안한 피부에 화장수를 펴 발라 피부를 정돈한 다음 화장솜에 트트리나 일랑일랑, 유칼립투스 등의 아로마오일 중 한가지를 묻혀 뾰루지가 난 부위에 10~15분 정도 올려둔다. 아로마 성분이 효과적으로 스며들어 피부 트러블이 빠르게 진정된다.
● 목주름 예방을 위한 오일 마사지
목은 피지선이 적고 피부 두께가 얇아 주름이 쉽게 생길 뿐 아니라 한번 생긴 주름은 쉽게 없어지지도 않는다. 때문에 목은 주름이 깊어지기 전에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올리브오일이나 보디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목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 피로까지 푸는 아로마오일 목욕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고 카모마일, 라벤더, 로즈, 재스민 등 보습 효과가 있는 아로마오일을 두세 방울 떨어뜨린 다음 몸을 담근다. 아로마에센셜오일은 피부 침투력이 강하기 때문에 몸 전체에 빠르게 흡수되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특히 근육이 경직되어 뻐근하거나 통증이 있을 때 그 부위에 아로마오일을 바르고 마사지를 하면 근육이 이완되어 피로가 쉽게 풀린다.
[핸드케어] 매끄럽고 촉촉한 손을 만들어준다!
겨울 피부의 수호천사 오일 미용법
외부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부분이 바로 손. 게다가 설거지나 청소 같은 집안일을 하다보면 피지막이 손상되어 거칠어지고 주름도 빨리 생긴다. 예쁜 손을 만드는 특별한 오일 케어법.

● 손톱에도 영양을~
건조한 겨울에는 손톱도 윤기를 잃기 쉽다. 특히 손톱이 자주 부러지고 갈라진다면 베이비오일을 바르고 마사지를 한다. 그냥 바르면 오일이 흘러내릴 수 있으므로 화장솜에 오일을 충분히 묻혀 발라준 다음 손가락 끝으로 손톱에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여 오일 성분을 흡수시킨다.

● 쌀뜨물 오일 마사지
쌀뜨물에 함유된 단백질 분해 효소는 묵은 각질을 제거해줄 뿐 아니라 미백 효과도 있다. 올리브오일은 피부에 보습막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쌀뜨물에 올리브오일을 섞어 마사지하면 금세 하얗고 매끄러운 손으로 되살아난다. 먼저 쌀뜨물 ½컵에 올리브오일을 2~3방울 넣고 잘 섞는다. 이것을 손 전체에 꼼꼼히 바르고 마사지한 후 맑은 물로 헹궈 핸드크림을 발라주면 끝!



● 손의 나이를 지우는 마사지법
1. 올리브오일이나 콩기름 또는 베이비오일 중 하나를 골라 손 전체에 고루 발라준다. 오일 성분이 피부에 충분히 스며들도록 10분 이상 마사지하는 것이 포인트.
2. 손톱에서 손등을 지나 손목까지 마사지한다.
3. 엄지와 검지로 손마디와 손가락 부분을 가볍게 당겨준다.
4. 손등 뼈와 뼈 사이를 힘껏 누르면서 마사지한다.
5. 손바닥의 움푹 들어간 부분을 힘껏 눌러준다.

[풋케어] 꺼칠꺼칠 보기 싫은 발을 깔끔하게~
겨울 피부의 수호천사 오일 미용법
깨끗하고 매끄러운 발은 미인의 필수 조건. 하지만 귀찮거나 관리법을 잘 몰라서 소홀하게 다루는 경우가 많다. 피부를 윤기 있고 촉촉하게 만드는 오일로 조금만 신경 써서 가꾸면 금세 건강한 발로 되돌릴 수 있다.
● 굳은살 제거에 좋은 죽염 오일 마사지
오일 1큰술과 죽염 1작은술을 섞어 발에 바른 다음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마사지 전 뜨거운 물에 발을 10분 정도 담갔다가 마사지하면 죽염과 함께 각질이 쉽게 떨어져 나가 굳은살 제거에 도움이 된다.
● 부종을 없애주는 아로마오일 족욕
피로가 쌓여 발이 부은 경우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담고 아로마오일을 3~4방울 떨어뜨린 다음 족욕을 한다. 아로마오일은 부종을 없애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피로를 풀어준다.
● 온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발 마사지
1. 페퍼민트나 제라늄, 로즈메리 등의 아로마오일을 1~2방울씩 넣어 잘 혼합한다. 이것을 발등과 발바닥에 고루 바른 후 오일 성분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마사지한다.
2. 발바닥의 오목한 부분을 힘껏 눌러준다.
3. 엄지발가락에서 발뒤꿈치 쪽으로 원을 그리듯이 꾹꾹 눌러준다.
4. 엄지손가락을 구부려 발뒤꿈치를 뒤쪽으로 세게 밀어준다.
5. 복사뼈 주위를 위로 올려 당기듯 문질러준다.
[헤어케어] 찰랑찰랑 윤기 있는 머릿결을 원한다!
겨울 피부의 수호천사 오일 미용법
퍼머와 염색, 온갖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카락도 피부와 마찬가지로 노화된다. 어느날 갑자기 푸석해진 머리카락 때문에 고민하지 않으려면 지금 당장 오일로 헤어케어를 시작하자.
● 오일 헤어 트리트먼트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거나 푸석푸석하다면 각종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노른자와 올리브오일로 팩을 하여 모발 표면에 보호막을 입혀준다.
달걀노른자와 올리브오일을 섞어 모발 전체에 고루 문지른 다음 스팀타월로 모발을 감싼다. 10분 정도 지난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내면 끝! 일주일에 한번 정도 팩을 하면 윤기 있는 머릿결로 가꿀 수 있다.
● 피지 잡는 아로마오일 마사지
지성 모발에는 모공을 수축시켜 불필요한 유분기를 없애는 아로마오일 마사지가 좋다. 살균, 청결 효과가 뛰어난 티트리오일에 호호바오일을 1:1 비율로 섞어 두피 전체에 고루 바른 다음 손가락 끝을 이용해 꼭꼭 누르는 듯한 느낌으로 마사지한다.
● 탈모를 예방하는 두피 마사지
1. 손가락과 두피 사이에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두피 전체에 올리브오일을 바른다.
2. 손가락으로 귀 주변을 눌러준다.
3. 손가락으로 두피 전체를 눌러준다.
4. 모근 부분을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5. 정수리와 옆머리 부분을 손가락으로 눌러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