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5호/2002.03.14
 지난호 보기
 주간동아를 읽고
 
 기획연재
 길이 열린다!
 맞춤 바캉스
 서울의 맛거리
 시사만화경
 송수권의 맛기행
 양영훈 길을따라서
 허시명 레저기행
 아프리카 기행
 송순호 정조준영어
 알콩달콩 섹스파일
 호기심 천국
 흑백 19로
 노규형 여론보기
 조용준 세상속으로
 원포인트 재테크
 유태우 수지침강좌
 영어가 즐겁다
 허시명의 술기행
 양영훈 섬과사람들
 재계 뉴프런티어
 성인병 가이드
 
 매거진
 여성동아
 신동아
 과학동아
 
 외국어
 English
 Japanese
 
 시사용어사전
 경제용어사전
 
 동아일보 소개
 동아닷컴 소개
호기심 천국

 
 

톨스토이는 어떻게 죽었을까

‘안나 카레니나’ ‘전쟁과 평화’로 유명한 러시아의 작가 톨스토이(1828~ 1910). 명문가에서 태어나 대문호로 잘살던 그가 왜 가출해서 죽었을까? 원인은 아내와의 불화였다. 평소 귀족계급의 횡포를 비판하던 톨스토이는 전 재산을 버리고 영토를 농부들에게 나눠줬다. 그때까지 인기작가의 부인으로 떵떵거리며 살던 아내 입장에선 황당한 일이었다. 아내는 그의 일기를 훔쳐보기 시작했고, 톨스토이는 진짜 일기와 아내에게 보여주기 위한 일기 두 종류를 써야 했다.

이런 갈등이 1∼2년도 아니고 30년이나 계속되었다. 그리고 드디어 디데이. 잠자리에 들었던 톨스토이가 부스럭거리는 소리에 눈을 떠보니 옆방에 불이 켜져 있고 아내가 그의 책상 서랍을 뒤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화가 치민 톨스토이는 “말년을 조용한 곳에서 보내기 위해 속세를 떠나는 것이오. 찾지 마시오”라는 야속한 편지를 남기고 집을 나갔다. 그러나 정처 없이 기차를 타고 가던 러시아의 대문호는 그만 감기에 걸려 죽고 말았다. 82세였다. 바라던 대로 무일푼으로 죽었으나 남겨진 아내와 자식 입장에서는 야속할 수밖에.

셜록 홈즈는 실제 인물이었다?

추리소설 등장인물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사람으로는 셜록 홈즈를 꼽을 수 있다. 1887년 코넌 도일의 장편소설 ‘주홍색 연구’에 처음 등장한 홈즈는 실존 인물을 모델로 삼았다고 한다. 당시 영국 왕립병원 외과의사인 조지프 벨 박사가 홈즈의 모델이 되었는데, 벨은 처음 만나는 사람을 유심히 뜯어보고 그 사람의 직업이나 습관을 추론해내 맞히는 비상한 능력이 있었다고 한다. 일부에서는 의사였던 작가 코넌 도일 자신이 홈즈의 진짜 모델이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 자료 : 지적 쾌락의 세계 와우밸리(www.wowvalley.com) >

 
 
 
자동차보험 비교
최고 33% 저렴하게!

비교견적을 신청하면
BMW 를 드립니다!!!
 
 

Copyright 2001 donga.com  Privacy policy.
email: newsro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