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4호/2001.10.04
 지난호 보기
 주간동아를 읽고
 
 기획연재
 길이 열린다!
 맞춤 바캉스
 서울의 맛거리
 시사만화경
 송수권의 맛기행
 양영훈 길을따라서
 허시명 레저기행
 아프리카 기행
 송순호 정조준영어
 알콩달콩 섹스파일
 호기심 천국
 흑백 19로
 노규형 여론보기
 조용준 세상속으로
 원포인트 재테크
 유태우 수지침강좌
 영어가 즐겁다
 허시명의 술기행
 양영훈 섬과사람들
 재계 뉴프런티어
 성인병 가이드
 
 매거진
 여성동아
 신동아
 과학동아
 
 외국어
 English
 Japanese
 
 시사용어사전
 경제용어사전
 
 동아일보 소개
 동아닷컴 소개
길이 열린다
  옥천.영동~무주

큰이미지를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 옥천군 이원면 소재지에서 영동군 학산면 황산삼거리까지의 501번 지방도. 대전~통영고속도로의 대전~무주 구간이 개통하기 전까지는 이 길이 서울 방면에서 무주로 가는 지름길이자 우회로였다. 지금도 고속도로 정체가 예상될 경우 우회로로 활용해 볼 만하다.

지점은 영동군 양산면 송호 국민관광지. 여기서 다리 건너편의 길을 따라가면 옥천군 심천면 고당리의 심천유원지 부근에서 4번 국도를 만난다. 고당리 쪽 일부 구간을 빼고는 모두 잘 닦인 아스팔트 2차선 도로며, 금강의 물길을 끼고 가기 때문에 길 주변 풍광이 좋다.

지점은 금산 읍내. 금산과 진안 운주 무주 대전 방면을 잇는 여러 갈래 길이 이합집산(離合集散)하는 곳이다. 그러나 명절 때도 차량 정체가 심하지 않은 편이다.

지점은 대전~통영고속도로의 무주 IC. 무주뿐 아니라 장수나 남원으로 갈 때도 이곳을 거쳐가는 게 호남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편리하고 거리도 짧다. 9월 현재 미개통구간인 무주~함양은 11월중 완전 개통한다.

지점은 영동군 용화면 용화삼거리. 여기서 49번 지방도를 타면 경부고속도로 황간 IC 쪽으로 넘어갈 수 있다. 영동군 제일의 청정계곡으로 유명한 물한계곡을 찾아갈 때도 이 길을 이용할 수 있다. 아직도 운치 좋은 흙길인 도마령 고갯길을 제외하고는 노면상태가 좋은 2차선 아스팔트 도로다.



양산팔경 영동군 양산면 일대에는 금강의 물길이 이뤄놓은 양산팔경이 있다. 그 중 여의정이 있는 송호리 송림(松林)은 약 8만5천 평의 강변에 수천 그루 소나무가 빼곡이 우거져 있어 사시사철 장관을 이룬다. 밑둥치가 굵직한 나무들이 제법 많은 걸 보면 이 숲의 역사가 녹록치 않음을 짐작할 수 있다. ‘송호국민관광지’로 지정된 이 솔밭은 전체가 야영장인데다 화장실 식수대 쉼터 등의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서 잠시 쉬면서 여독을 씻어내기에 안성맞춤이다.




옥계폭포가든 옥천~영동 4번 국도가 지나는 옥천군 심천면 고당리의 옥계폭포 입구에 있는 음식점으로 우렁쌈밥과 우렁돌구이라는 독특한 요리를 내놓는다. 우렁쌈밥을 시키면 각종 신선한 채소와 함께 우렁된장이 나오는데 너무 짜거나 싱겁지도 않고 우렁이 특유의 담백한 맛이 그대로 혀끝에 전해온다. 하지만 이 집 별미는 고추장 양념으로 버무린 채소와 우렁이를 곱돌쟁반에 구워낸 우렁돌구이. 고추장 양념의 얼큰함과 우렁이의 쫄깃함이 어우러져 뒷맛이 아주 깔끔하다. 영동이나 옥천 땅을 지나는 길에 옥계폭포도 구경할 겸 한번 찾아가 볼 만한 집이다( 043-742-1777).




 
 
자동차보험 비교
최고 33% 저렴하게!

비교견적을 신청하면
BMW 를 드립니다!!!
 
 

Copyright 2001 donga.com  Privacy policy.
email: newsro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