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4호/2001.10.04
 지난호 보기
 주간동아를 읽고
 
 기획연재
 길이 열린다!
 맞춤 바캉스
 서울의 맛거리
 시사만화경
 송수권의 맛기행
 양영훈 길을따라서
 허시명 레저기행
 아프리카 기행
 송순호 정조준영어
 알콩달콩 섹스파일
 호기심 천국
 흑백 19로
 노규형 여론보기
 조용준 세상속으로
 원포인트 재테크
 유태우 수지침강좌
 영어가 즐겁다
 허시명의 술기행
 양영훈 섬과사람들
 재계 뉴프런티어
 성인병 가이드
 
 매거진
 여성동아
 신동아
 과학동아
 
 외국어
 English
 Japanese
 
 시사용어사전
 경제용어사전
 
 동아일보 소개
 동아닷컴 소개
길이 열린다
  청주~대전.보은

큰이미지를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 경부고속도로가 정체할 경우 우회로로 활용이 가능한 구간. 명절 귀성길의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은 회덕분기점이 가까워질수록 정체가 극도로 심해지는데, 그럴 경우 청원 IC로 경부고속도로를 빠져 나온다. 17번 국도를 타고 다시 청주 방면으로 거슬러 오르다 척산3리 버스정류장이 있는 삼거리에서 우회전(공군사관학교 방면)하면 한결 여유 있는 길에 들어선다. 이 길을 타고 가다 첫째 삼거리에서 좌회전, 둘째 삼거리(척산리에서 약 13km 거리)에서 다시 우회전하면 청원군 문의면으로 가는 32번 지방도로에 접어든다.

문의면 소재지를 몇 km 앞두고 다시 갈림길을 만난다. 이곳에서 32번 지방도를 타고 계속 직진하면 문의면 소재지고, 좌회전하면 보은군 회남면 방면으로 가는 509번 지방도다. 32번 지방도는 대청댐을 지나 대전시 대덕구 신탄진이나 동구 주산동으로 빠지고, 509번 지방도는 염치재를 넘고 남대문교 회남대교를 건너 대전시 동구 주촌동으로 이어진다.

두 길 모두 국도나 고속도로보다 크게 우회하는 길이지만, 교통량이 적고 시종 풍광 좋은 대청호 호반을 굽이굽이 돌기 때문에 지루함은 거의 느낄 수 없다. 그리고 최종 목적지가 옥천의 동쪽과 남쪽이면 509번 지방도를 이용하는 게 더 유리하다.

지점은 보은군 회남면 남대문교에서 대전시 동구 세천동의 ‘대청영농구판장’ 삼거리까지의 509번 지방도 구간이다. 차창 밖으로는 청청한 산 그림자를 담은 대청호의 그림 같은 풍경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대청 영농구판장 삼거리에서 4번 국도를 타고 대전 시내 방면으로 조금만 가면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의 판암 IC가 나온다. 금산 무주 장수 남원 등지로 가려면 여기서 고속도로로 들어가 대전~통영 고속도로를 타는 게 좋다.



문의문화재단지 청원군 문의면 소재지와 인접한 문산리의 대청호 호반에 위치. 전통문화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97년에 개장했다. 대청호 수몰지역에서 옮겨온 문산관을 비롯한 전통가옥이 들어섰고, 각종 민속도구와 전통농구(農具)를 한자리에 모아놓은 민속자료전시관도 마련되어 있다. 놀이광장 약수터 주차장 자동차전용극장 등의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32번 지방도로를 지나는 길에 잠시 쉬어갈 만하다.




 
 
자동차보험 비교
최고 33% 저렴하게!

비교견적을 신청하면
BMW 를 드립니다!!!
 
 

Copyright 2001 donga.com  Privacy policy.
email: newsro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