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4호/2001.10.04
 지난호 보기
 주간동아를 읽고
 
 기획연재
 길이 열린다!
 맞춤 바캉스
 서울의 맛거리
 시사만화경
 송수권의 맛기행
 양영훈 길을따라서
 허시명 레저기행
 아프리카 기행
 송순호 정조준영어
 알콩달콩 섹스파일
 호기심 천국
 흑백 19로
 노규형 여론보기
 조용준 세상속으로
 원포인트 재테크
 유태우 수지침강좌
 영어가 즐겁다
 허시명의 술기행
 양영훈 섬과사람들
 재계 뉴프런티어
 성인병 가이드
 
 매거진
 여성동아
 신동아
 과학동아
 
 외국어
 English
 Japanese
 
 시사용어사전
 경제용어사전
 
 동아일보 소개
 동아닷컴 소개
길이 열린다
  공주~부여.논산

큰이미지를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 백제의 두 고도인 공주와 부여를 잇는 40번 국도 구간. 현재 왕복 4차선으로 확장공사를 하고 있으며, 공사가 끝난 공주군 이인면 사비성휴게소와 탄천면 강경삼거리 구간에서는 왕복 4차선의 널찍한 길을 지나게 된다.

~ 643번 지방도의 공주 이인면 소재지에서 논산 시내까지의 구간. 공주와 논산 사이 23번 국도가 막힐 경우 우회로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이다.

지점은 논산 논산대교삼거리. 논산~부여의 4번 국도, 논산~공주의 23번 국도가 하나로 합쳐지는 지점이라 명절 대목이나 주말 휴일에는 정체가 심한 편이다. 논산 시내 외곽에는 4번 국도, 23번 국도와 1번 국도 겸용 우회도로가 개설되어 있다. 그러나 워낙 교통량이 많고, 신호등이 설치된 교차로가 많아 우회로로서의 기능은 별로 원활치 못하다.



윤증고택 조선 숙종 때 학자 윤증(1629~1711)의 옛집.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에 자리잡고 있다. 중요민속자료 제190호로 지정된 이 고택은 사랑채 안채 광채로 이루어진 양반집인데, 간결한 구조에 견실한 짜임새를 갖춰 조선 사대부 가옥의 멋을 잘 보여준다. 집 앞 인공 연못에는 석가산(石假山)을 쌓고, 넓은 마당 곳곳에는 배롱나무 산수유 매화 등의 꽃나무를 심어 철따라 독특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특히 여느 고택과 달리 후손이 살면서 관리하기 때문에 사람의 손길과 인정을 느낄 수 있어 좋다.




부여맷돌순두부집 새벽부터 불린 콩을 직접 갈아 만든 두부 맛이 좋다. 아침 7시부터 문을 열기 때문에 새벽 5시에 두부 만드는 일을 시작한다. 그래서 아침 식사 때 내놓는 두부는 온기가 채 가시지 않아 유달리 부드럽고 고소한데, 특히 방금 무친 배추 겉절이에 싸먹는 맛이 그만이다. 알맞게 간을 맞춘 순두부 국물도 입맛을 돋운다. 순두부백반(4000원)과 모두부(4000원) 말고도 된장찌개 백반, 콩나물해장국도 내놓는다. 부여 시내 로터리에서 구드레관광단지로 가는 길가에 있다(041-834-5312).




 
 
자동차보험 비교
최고 33% 저렴하게!

비교견적을 신청하면
BMW 를 드립니다!!!
 
 

Copyright 2001 donga.com  Privacy policy.
email: newsro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