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4호/2001.10.04
 지난호 보기
 주간동아를 읽고
 
 기획연재
 길이 열린다!
 맞춤 바캉스
 서울의 맛거리
 시사만화경
 송수권의 맛기행
 양영훈 길을따라서
 허시명 레저기행
 아프리카 기행
 송순호 정조준영어
 알콩달콩 섹스파일
 호기심 천국
 흑백 19로
 노규형 여론보기
 조용준 세상속으로
 원포인트 재테크
 유태우 수지침강좌
 영어가 즐겁다
 허시명의 술기행
 양영훈 섬과사람들
 재계 뉴프런티어
 성인병 가이드
 
 매거진
 여성동아
 신동아
 과학동아
 
 외국어
 English
 Japanese
 
 시사용어사전
 경제용어사전
 
 동아일보 소개
 동아닷컴 소개
길이 열린다
  문막.여주

큰이미지를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영동고속도로가 많이 막힐 것이 뻔한 날이면, 아예 문막 IC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낫다. 지점 문막에서 42번 국도를 타고 여주로 향한다. 42번 국도는 올해 4차선으로 완전 개통되어, 20분이면 여주 시내 아래쪽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

영동고속도로 여주 IC에서 빠져나온 차가 서울로 향하려면, 지점을 거쳐 42번 국도를 타고 이천 방향으로 나간다. 중간에 별다른 지름길은 없다. 다만 양평 방향으로 올라가 서울을 가려면, 복잡한 양평으로는 들어가지 말고 여주에서 양평의 중간쯤인 이포대교에서 남한강을 건너 곤지암 쪽으로 나아가야 한다.

문막에서 서울로 향하는 가장 정통적인 길은 42번 국도를 타고 여주를 거처 이천으로 들어가는 길이다. 다만 이 길을 가려면 이천의 복하2교에서 시내를 우회해야 한다.



신륵사 남한강가에 온전하게 살아남은 고려의 체취가 물씬 풍기는 사찰이다. 고려 말의 고승 나옹화상이 이 절에서 입적했는데, 화상의 부도탑이 앉은 자리가 천하 명당이라고 한다. 강을 내려다보고 있는 전탑의 기품이 장려하다.

명성황후 생가 민비가 어린 시절을 보낸 동네다. 이곳에는 민비의 6대조로 영의정에 추증된 민유중의 묘가 있다. 민비가 살던 집은 그 묘막이다. 민유중의 딸은 인현왕후로, 민비에게는 5대조에 해당한다. 민비는 고조모의 음덕으로 왕비가 될 수 있었다.




도토리마을 도토리를 재료로 한 온갖 음식이 나온다. 도토리사골탕, 도토리수제비, 도토리묵채밥, 도토리냉면, 도토리온면, 도토리무침, 도토리빈대떡 등이다. 도토리묵채밥은 멸치 육수에 도토리묵, 콩나물, 오이채, 김가루, 지단, 김치가 얹혀 나온다. 여기에 공기밥을 넣어 비벼 먹으면 고소하다(031-886-8255).




 
 
자동차보험 비교
최고 33% 저렴하게!

비교견적을 신청하면
BMW 를 드립니다!!!
 
 

Copyright 2001 donga.com  Privacy policy.
email: newsro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