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17

..

평화를 향한 장정, 합동결혼 45년

문 총재 점지 따라 배우자 결정 … ‘이혼율 5%’ 국내 평균보다 낮아

  • 이정훈 기자 hoon@donga.com

    입력2005-12-28 15:2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평화를 향한 장정, 합동결혼 45년

    문 총재 주선으로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외국 여성들. 일본의 요리구치 자매(2명), 필리핀의 타달리 씨와 텔레스포로 씨, 몽골의 바트게렐 씨 (왼쪽부터).

    100만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일본 대도시 히로시마 출신인 요리구치 모모코 세 자매는 모두 통일교인이다. 그의 부모 또한 통일교 신자인데, 세 자매는 합동결혼식을 통해 문선명 총재가 ‘찍어준’ 한국인 남자와 부부가 됐다. 물론 살림도 한국에 차렸다. 오빠나 남동생이 없는 관계로 친정 부모들도 한국에서 살고 있다.

    큰언니인 모모코 씨는 92년 한국에 와 강원대를 다녔는데 이때 통일교 모임인 원리연구회를 통해 지금의 남편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때는 어떤 연정도 없었고, 문 총재가 사진으로 그 남자를 배우자로 골라주었기에 부부가 됐다고 한다. 문 총재가 남자를 골라주기 전 그의 어머니는 꿈에서 큰딸이 맞게 될 남자 얼굴을 보았다고 한다. 그런데 다음 날 문 총재가 골라준 남자 사진이 도착하자 어머니는 꿈에 본 남자와 똑같다며 반가워했다.

    어머니의 꿈 이야기를 들은 모모코 씨는 ‘약속이 있는 만남이로구나’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때부터 그저 알고 지내던 그 남자가 그렇게 좋아졌다고 한다. 그는 “10여년을 함께 살아온 지금 가끔은 남편이 미울 때도 있지만 이 남자 말고는 없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고이즈미 총리를 남자다운 정치인으로 생각한다. 때문에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나 독도 영유권 문제, 축구 경기 등으로 한국과 일본이 대립하면 잠시 갈등에 빠진다고 했다. 재미있는 것은 이 문제에 대한 그의 해법이다.

    “한국 사람은 독도를 한국 땅이라 하고, 일본인들은 다케시마로 부르며 일본 영토라고 하면 어느 누구도 해법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인 아빠와 일본인 엄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만은 이 섬을 우리 섬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과 일본의 갈등은 사랑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나와 남편 간의 사랑으로 태어난 아이가 결국은 두 나라 간 문제를 가장 쉽게 풀어갈 수 있을 것이다.”



    부부 갈등 전문적으로 풀어주는 센터 운영하기도

    필리핀 최고 명문대학인 마닐라 대학을 졸업한 그레이스 타달리 씨는 변호사와의 혼담을 사양하고 문 총재가 골라준 한국인 남편과 결혼했다. 그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이는 문 총재이고 다음이 부모와 남편, 자녀”라고 말한다. 같은 필리핀 여성인 텔레스포로 씨도 ‘참사랑과 참가정을 만들어야 한다’는 통일교의 교리에 감동해 문 총재가 점지해준 한국인 남편과 가정을 이루었다고 말했다.

    두 필리핀 여성은 한국인 남편과 부부싸움을 할 때 언어장벽을 느낀다고 했다. 보디랭귀지(몸짓)만으로 자신의 분노를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찾기 위해 사전을 뒤적이는데, 그 사이 감정이 가라앉는 것을 종종 발견한다고 한다. 두 사람은 “같은 문화에서 성장한 부부였으면 사소한 일로도 크게 싸웠을 텐데, 우리는 다른 문화를 갖고 있기에 크게 싸울 일도 소소하게 넘길 수 있다”고 말했다.

    평화를 향한 장정, 합동결혼 45년

    통일교의 발상 중엔 참신한 것이 많다. 동상이몽이 아닌 이상동몽을 할 수 있어야 갈등이 적다는 것을 보여주는 포스터(오른쪽)와 합동결혼을 알리는 영문 포스터.

    몽골 여성인 바트게렐 씨는 “몽골 여성들은 여고생 때 결혼을 많이 하는데, 그 후 부부싸움을 하다 헤어지는 경우가 많다. 나는 그것을 보며 독신으로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통일교에서 가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감동을 받아 문 총재를 통해 한국인 남편과 가정을 이루게 되었다. 우리 동네에서는 내가 몽골에서 시집온 것을 다 알고 있지만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통일교를 상징하는 큰 행사는 합동결혼식이다. 문 총재 주재로 대규모 결혼식을 치르는 것도 화제이지만, 얼굴도 모르던 남녀가 문 총재의 점지에 따라 바로 결혼한다는 것이 더 큰 화제였다. 이에 대해서는 ‘조선시대도 아닌데 어떻게 한 번도 보지 못한 사람과 부부가 될 수 있느냐’ ‘문 총재에게 세뇌당한 것이 아니냐’ ‘그로 인해 이혼율이 높다’는 등 갖가지 이야기가 떠돌고 있다.

    “가정에서부터 다른 것을 포용하고 사랑할 수 있어야”

    통일교 측에 따르면 1960년부터 시작된 합동결혼식을 통해 맺어진 짝은 모두 5억여 쌍에 이른다. 이들이 밝히는 이혼율은 5%, 한국의 평균 이혼율이 9.3%를 넘고 있는 것에 비하면 낮은 수치다. 이에 대해 통일교 측은 부부간의 갈등을 전문적으로 상담해주는 센터를 둬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교는 왜 합동결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일까. 자신도 합동결혼을 통해 처음 본 여성과 결혼해 가정을 이룬 통일교 산하 조직의 한 책임자는 이렇게 말했다.

    “남매를 두었는데, 아이들이 어떤 종교를 갖든 어떤 일을 하든 나는 상관하지 않을 계획이다. 그러나 결혼만은 문 총재가 주선해주는 사람과 합동결혼을 통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생각을 여러 차례 아이에게 전달했다.”

    통일교인들이 문 총재가 주선한 합동결혼식에 큰 의미를 두는 이유는 ‘통일과 참사랑’에서 찾아야 할 것 같다. 어느 한쪽의 주장이나 힘이 상대를 눌러버리는 식의 결합이 아니라, 서로 다른 것이 섞여 평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는 것이 이들이 생각하는 통일과 참사랑이 다.

    한 관계자는 “영토와 정치, 종교와 이념 갈등은 나와 다른 것을 인정하지 못한 데서 생겨난다. 모든 종교단체는 평화를 강조하지만 결국은 다른 종교를 용납하지 못하니 갈등이 일어난다. 이러한 갈등이 두려워 같은 종교를 믿는 사람하고만 결혼하고 단체를 만드니 타 종교와의 갈등은 더욱 커지는 악순환이 일어난다. 이런 식으로는 모두를 사랑하는 평화를 실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상대를 제대로 알면 싸울 수 없게 되고 그렇게 섞이다 보면 더 큰 진리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사람들은 말로는 모두를 사랑하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자기가 원하는 사람만 사랑한다. ‘자신이 선택하지 않았으니 연정이 생기지 않는다’며 결혼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보편적인 사랑이 아닌 이기적인 사랑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문 총재가 주선해준 사람과 결혼하는 것을 비난하는 사람이 많지만 우리는 그렇게 만난 사람을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사랑, 참평화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가정에서부터 다른 것을 포용하고 사랑할 수 있어야 평화가 이뤄진다고 보기 때문에 가정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교회보다는 가정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