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심사 결과






채점기준
  1. 25점 만점
  2. 각 출연자에 대한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하고 집계함.
  3. 채점표 중 [ ] 표는 최고점수와 최저점수임

1번
- 춤의 깊이가 부족함.
- 춤사위에 강약(대삼 소삼)이 요구됨.
- 무게감 있게 추나 호흡의 맺고 품이 부족함.
- 팔 사용이 너무 딱딱함.
- 춤의 강약(대삼 소삼)이 모호함. 좌우세가 부드럽지 않고 인위적임. 어깨가 올라가고 손놀림 유연성이 부족함.
  발 디딤은 대체로 좋으나 빠른 장단엔 거칠어짐. 감정은 좋음.

2번
- 장단의 리듬과 일치되는 춤사위가 요구됨.
- 차분하고 끈기 있게 추나 공간 사용이 조금 부족함.
- 표정이 좋음. 발을 높이 듬.
- 호흡에 여유가 있고 자신감이 보임. 팔이 약간 출렁거림. 마지막 끝맺는 부분동작 연결이 매끄럽지 못함.
- 모든 춤사위를 매끄럽게 구사하며 표현한다. 발 디딤의 민첩함이 다소 부족함.

3번
- 무릎 굴신을 이용한 높낮이 훈련이 부족함.
- 담아함도 보이나 풀어지는 동작연결이 경직되어 있다.
- 표정이 약간 어색함. 호흡이 가볍고 무게 감이 없음. 태평무 춤의 해석력이 부족함.
- 동작이 가볍고 발을 너무 높이 듬.

4번
- 장삼 뿌림에 힘이 있고 무게감 있게 춤.
- 복식호흡으로 응축된 장삼처리가 요구됨.
- 시작부분과 염불 첫 박마다 호흡이 지나치게 강함. 내쉬는 호흡도 덜컹거려 춤이 산만함.
  유연성 좋으나 동작마다 마무리를 해치우는 듯한 느낌이 듬. 북 가락에 힘이 있고 앞으로 가능성이 있음.
- 모든 동작이 지나치게 과해서 춤의 호흡이 안보임.
- 장삼에 힘이 너무 들어감.

5번
- 춤의 내적 에너지가 부족함.
- 발 디딤을 할 때 치마 잡음 상체의 움직임이 없음.
- 마지막 동작이 부자연스러움.
- 시작부분 팔을 휘젓는 느낌이 듬. 발 디딤 정확하고 음악을 잘 탐. 도는 사위는 장단보다 빨라 분위기가 깨짐.
  품위이고 무게 있는 깊은 호흡 연습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