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를 주제로 한 3중주곡
악기 선택은 자유. 개량악기도 가능하며 타악 반주는 추가 할 수 있음

▶예선 : 악보로 심사함.
▶본선 : 연주로 심사함.


<유의사항>
① 연주시간은 7분 내외로 하고 속도는 메트로놈 기호로 반드시 표기할 것.
② 응모작품은 미발표 신작에 한하며 B4 규격의 악보 7부를 참가신청서와 함께 참가신청
 마감일까지 등기우편으로 보낼 것.
 (보내실 곳: 03737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9 동아일보사 3층 문화사업본부 문화기획팀
 동아국악콩쿠르 담당자 앞. 마감일까지 도착분에 한함.)
③ 작품 설명서(해설서)를 첨부할 것.
④ 작곡자의 이름과 작품명, 연주 소요시간은 악보에 기입하지 말고 표지에만 적을 것.
⑤ 본선 연주에 필요한 모든 준비는 작곡자가 책임짐.
일반부
예선 - 두 곡 모두 부를 것(각 6~7분)
▶심청가 : 심봉사가 타루비 앞에서 우는 대목
▶흥보가 : 흥보가 형님께 비는 대목
본선 - 아래 세 곡 중 춘향가를 포함하여 두 곡을 부르되,
지정된 대목을 포함해서 각 12~13분

▶춘향가 : 어사 출도 대목
▶수궁가 : 약성가
▶적벽가 : 활 쏘는 대목
  학생부
예선 - 두 곡 모두 부를 것
▶단가 : 적벽부
▶춘향가 : 십장가
본선 - 아래 네 곡 중 계면조, 우조 각 1곡씩 두 곡을 택하여 부를 것(각 8~9분)
▶심청가 : 심청이 시비 따라가는 대목
▶흥보가 : 둘째 박 타는 대목
▶수궁가 : 상좌 다툼 대목(날짐승부터)
▶적벽가 : 군사설움 대목(고당상 학발양친)

<유의사항> 첫 아니리 빼고 소리부터 시작할 것. 위반 시 감점 대상이 될 수 있음. 창조부터는 가능함.

일반부
예선 - 세 곡 모두 부를 것
▶가곡 남창: 우조 삼수대엽(도화 이화) / 여창: 우락(바람은~)
▶가사 남창: 백구사 1~4절 / 여창: 춘면곡 1~2절
▶시조 남창: 우조지름시조(석인이승~) / 여창: 우조시조(월절명)
본선 - 두 곡 모두 부를 것
▶남창: 태평가(이려도), 계면조 초수대엽(청석령~)
▶여창: 평조이수대엽(버들은~), 태평가(이려도)
  학생부
예선 - 두 곡 모두 부를 것
▶시조 남창: 지름시조 1곡, 여창: 지름시조 1곡
▶가사 남창: 죽지사(1~3절), 여창: 상사별곡(1~3절)
본선 - 두 곡 모두 부를 것
▶남창: 우조 언락(벽사창이~), 계면조 편수대엽(진국명산)
▶여창: 평롱(북두칠성~), 편수대엽(모란은~)

<유의사항> 정가 부문은 참가자 숫자 등 대회 진행상의 이유에 따라 예선과 본선을 같은 날짜에 진행할 수 있음.

일반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우조 초수대엽(1장부터)(3분)
▶산조: 자진모리 또는 늦은자진모리(최옥산류의 경우)부터(3분)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백대웅 작곡 ‘18현 가야금산조’ 중 중중모리
             <25현 가야금으로 연주해도 무방>
▶산조 전장단 포함 (14~15분)
  학생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웃도드리(3분)
▶진양조(3분)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남창가곡 소용이 (불아니) (1장부터 중여음까지)
▶산조 전장단 포함(11~12분)

※창작곡 악보는 동아일보사에서 제공하는 것에 한함.
일반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우조 초삭대엽 ‘동창이’ 초장~중여음까지
▶산조: 중모리(3분)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정대석 작곡 ‘열락’ 2악장
▶산조 전장단 포함(14~15분)
  학생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중광지곡 중 군악
▶산조: 자진모리(3분)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우조 삼수대엽 ‘도화이화’ 대여음~중여음까지
▶산조 전장단 포함(11~12분)

※창작곡 악보는 동아일보사에서 제공하는 것에 한함.
일반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순서대로)
▶자진한잎 중 계면두거(2장~5장)
▶긴염불 1마루, 반염불 1마루, 굿거리 2마루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순서대로)
▶산조 전장단 포함(14~15분)
▶이해식 작곡 ‘굿을 위한 피리’ 2악장

  학생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순서대로)
▶유초신지곡 중 ‘군악’
▶산조: 중중모리(3분)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순서대로)
▶표정만방지곡 ‘염불도드리’
▶산조 전장단 포함(11~12분)

※창작곡 악보는 동아일보사에서 제공하는 것에 한함.
일반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자진한잎 중 계면두거(2장~5장)
▶긴염불 1마루, 반염불 1마루, 굿거리 2마루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이상규 작곡 ‘대금 협주곡 지음(知音)’ 중 cadenza 부분
▶산조 전장단 포함(14~15분)
  학생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유초신지곡 중 군악
▶산조: 중모리(3분)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표정만방지곡 중 중령산(1~3장)
▶산조 전장단 포함(11~12분)

※창작곡 악보는 동아일보사에서 제공하는 것에 한함.
일반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자진한입 중 변조두거(2장~5장)
▶대풍류 중 중허튼타령, 자진굿거리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이건용 작곡 ‘해금가락 1’
악보 1: 73마디부터 117마디까지
악보 2: 73마디부터 109마디까지
제34회 동아국악콩쿠르 해금부문 일반부 본선 과제곡인 '해금가락 1'은
홈페이지에 공지된 두 개의 악보 중 어느 쪽을 선택, 연주해도 무방합니다.

▶산조 전장단 포함(14~15분)
  학생부
예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중광지곡 중 하현도드리
▶산조: 진양조(3분)
본선 -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표정만방지곡 중 중령산(1장~3장)
▶산조 전장단 포함(11~12분)

※창작곡 악보는 동아일보사에서 제공하는 것에 한함.
일반부
예선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표정만방지곡 중 중령산(1장~3장)
▶산조: 중모리(3분)
본선   두 곡 모두 연주할 것
▶강순미 작곡 ‘세한, 그 푸르름’ 12~35마디, 76~89마디, 101~209마디
▶산조 전장단 포함(14~15분)


※창작곡 악보는 동아일보사에서 제공하는 것에 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