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심사 결과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작곡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아쟁

[일반부 아쟁 부문]
예선 심사위원: 김종섭, 서보람, 이문수, 조운조, 최성운

심사평
1. 이주희
- 신곡 곡해석과 표현력이 뛰어남. 산조에서 표현력은 뛰어남. 농현의 음과 양의 조화를 좀 더 살리면 더욱 발전할 것임.
- 창작곡에서 발발성 농현이 간간히 나타남. 산조에선 표현이 약간 미약하나, 순발력은 좋음.
- 창작곡 다이나믹 표현이 좋음. 산조 무난히 연주하였으나 고음 처리가 불안하고, 장단이 약간 불규칙.
- 창작곡 농현의 연구가 필요함. 산조는 기본 농현의 성음 연구가 필요함.

2. 이혜리
- 창작곡의 강, 약 표현력 모두 좋음. 산조는 표현력은 매우 좋으나, 진양 부분 처음에 몇 군데 음정 불안이 아쉬움.
- 성음 자체가 매우 차분하고 안정적임. 신곡도 무난하게 잘 소화했으나, 테크닉이 좀 더 살아있었음 하는 아쉬움이 있음.
- 두 곡 다 교과서 적인 표현이 아쉬움(강약, 악상 표현, 꺾는 농현이 높음).
- 창작곡 강, 약 표현이 약간 아쉬움. 산조에서 우조, 계면조 표현이 좋음. 장단도 안정감 있게 연주함. 고음, 상청 음 연주 표현 잘함.

3. 김동훈
- 두 곡 다 기본기, 표현력, 강약 등 훌륭한 연주임.
- 신곡 표현이 굉장히 극과 극임, 표현에 충실함. 활을 잘 쓰고 테크닉이 좋음. 산조에서 힘을 좀 더 빼고 조금 여유롭게 연주하면 더 성숙한 연주자로 발전할 수 있음.
- 창작곡은 활대 쓰임이 거칠 긴 하나 표현력이 좋음. 산조는 음정, 박자, 테크닉 모두 좋음.
- 창작곡 힘 있고, 역동적으로 표현하며 연주. 엑센트 표현이 좋고, 불안한 음정이 있었으나, 셈 여림 연주가 좋음. 산조는 굵고 힘있는 표현이 좋음. 훌륭히 연주. 감정 표현 많았음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