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심사 결과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작곡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아쟁

[일반부 해금 부문]



예선 심사위원: 김계빈, 김주남, 김종식, 서은희, 주정민

심사평
1. 김윤미
- 창작 표현의 강약 등 섬세함 미흡. 연주 시 시선의 각도가 자세에 무리 가지 않길.
- 신곡에 악상 기호(다이나믹)를 좀 더 차이 나게 확실한 표현으로 살리면 좋겠음. 산조는 중간에 살짝 악성이 나는 것 조심해서 신경 쓸 것.
- 프레이징과 빠른 장단 리듬의 강약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음.
- 사곡 음정 다시 체크 요망. 산조 양호(꺾는 음과 본청 농현 신경쓰기). 산조 한 바탕 구성 연구.

2. 박성욱
- 음정 불안. 사곡 시김새 처리가 안 좋음. 짧은 싯가 음정도 정확하게.
- 입죽이 수직을 잃거나 시선의 각도 때문에 연주 자세에 무리가 오지 않길. 산조의 음정 조화 미흡. 여유가 부족함.
- 신곡 음정을 부분적으로 세심하게 다룰 필요가 있음. 산조는 포지션 이동 후 음정 약간 불안 한 것 조심할 것.
- 쉼표를 여유 있게. 끝 음을 분명히 여밀 것.

3. 소윤선
- 음정 불안. 악기음색 연구 필요. 농현이 빠름. 활대 마찰 연구 필요.
- 신곡 악상기호 ff 더 극명하게 다루길. mf소리 약함. 산조는 장식음(시김새) 좀 더 깊이 있게 다루길.
- 가급적 박자를 지킬 것. 음 간격 조심 할 것.
- 산조의 잔 가락 표현, 부분적인 음정. 운궁의 여유로움 표현 등이 미흡함.

4. 선지우
- 표현력이 좋음.
- 신곡 전반적으로 표현과 곡의 흐름이 좋음. 산조는 완벽에 가까운 기량과 역량을 갖춘 연주 표현력 아주 좋음.
- 장단의 흐름과 운궁의 강약 표현이 부자연스러운 부분의 해석 검토 필요.
- 박자를 지킬 것. 느린 장단의 음 간격.

5. 고수정
- 농현에 무게감이 더 있었으면 함. 표현력 섬세하게 만들기.
- 템포를 일정하게. 공력 있는 연주 자세 필요.
- 신곡은 음정과 세기를 강화시켜 좀 더 나은 표현이 되도록 했으면 좋겠음. 산조는 음정 이탈에 주의 요망.
- 창작음악의 강약 표현을 위한 활의 섬세한 힘 조절이 미흡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