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심사 결과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작곡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아쟁

[학생부 해금 부문]



예선 심사위원: 강사준, 김영미, 안희봉, 이용규, 이혜영

심사평
1. 유혜빈
- 활대쓰기 유연성 고려바람.
- 정악은 초반에 약간 긴장한 듯, 음과 박자가 흔들림. 전반부에서 후반부로 이어지는 흐름이 괜찮음. 산조는 고음부 가락 음정에 좀 더 신경 쓰길 권함.
- 중경산 템포를 확인. 테크닉, 표현력 좋음.
- 정악의 농현, 강약 표현이 미흡함. 산조의 잔 가락, 경과 음정 정확성 미흡함.
- 정악 활대 연구가 필요함. 요성 연구 농현 연구가 필요. 산조 잘 타는데 끝 마무리가 투박함.


2. 유하은
- 연주 자세, 시선의 각도 교정 필요함. 정악 안 줄 음정, 산조의 잔 가락, 음정 부정확함.
- 정악은 흐름이 단조로움. 산조에선 전반적으로 강약(다이나믹) 표현을 좀 더 살리면 좋을 듯.
- 농현과 음정이 불안함. 연구 요망. 장단 더 타야 함.
- 농 현의 강약(굵기) 고려바람.
- 관악합주 답게 연주함. 각 음을 끝까지 책임질 것.

3. 이예은
- 짧은 음을 구체적으로 연습 필요. 가락의 분명한 리듬을 확인.
- 정악은 초반부 음정이 흔들림. 산조에서 장단이 바뀔 때 표현을 좀 더 확실히 할 필요가 있음.
- 활대쓰기 표현력이 좋음.
- 정악의 농현, 강약 표현, 성음의 힘 미흡함. 산조 잔 가락 표현 및 장단의 여유 미흡.
- 음정이 불안함. 농현 하면서 음정 높아짐. 견고하게 틀 연습이 필요.

4. 김원빈
- 정악의 농현 일관성, 적극성 필요함. 산조의 활 사용의 과장 보완 필요함.
- 산조는 맺고 풀고, 감정이입이 괜찮음. 정악에선 요성, 추성, 퇴성의 기이를 좀 더 살리면 좋을 듯.
- 표현력 섬세함.
- 관악합주 답게 연주 필요. 짧은 음이 스쳐지나감.
- 정악 연구가 필요함. 산조는 양호함.

5. 고현서
- 요성을 더 깊게 할 것. 짧은 음 처리 주의 요망.
- 차분하게 연주할 것. 호흡 연구 필요.
- 정악은 선율 흐름과 표현의 깊이가 좋음. 산조는 부분적으로 음정을 좀 더 민감하게 다루면 좋을듯 함.
- 음정의 안정성 요망.
- 정악의 요성 등 활의 강약 표현, 힘 조절 보완 필요. 산조의 활의 사용 시 과장된 표현이 부자연스러움.

6. 강현지
- 각 음의 다이나믹 살릴 것. 특정 음을 너무 부각시키지 말 것.
- 표현력이 좋음. 조금 급한 듯 박을 서두르니 차분하게 연주 할 것.
- 정악은 속도를 좀 더 여유롭고 편하게 연주하면 좋을 듯. 산조는 전반적으로 괜찮았음.
- 표현력이 원만함.
- 정악의 농현 표현 필요. 요성의 자연스러운 힘 조절 필요함. 산조 잔 가락 명확성 미흡함. 활의 과장된 표현 불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