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심사 결과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작곡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아쟁

[학생부 대금 부문]



예선 심사위원: 권용미, 노부영, 문형희, 어경준, 정소희

심사평
1. 원민아
- 힘이 좋음. 그러나 뒤로 갈수록 힘이 딸림. 한 바탕씩 꾸준히 연습해주면 극복 가능함.
- 진양 박자 한 군데 안 맞음. 진양과 중모리 높은 가락이 너무 많음. 본청에 비해 (㳞) 높음.
- 중모리, 중증모리 변청부분 음정 불안함.
- 대금을 수평이상으로 치켜들지 말 것. 중형산 3장 끝이 부정확함.
- 정악은 潕工(시김새의 潕를 가는 농음 요망). 산조는 仲汰 (㳞젖혀서 높게, 우조 표현(진양) 자진모리 㵉渾㵉=渾는 젖혀서 높게).

2. 이현호
- 대금을 수평 이상으로 치켜들지 말 것. 소리가 더 익었으면 좋겠음. 부분적으로 정확한 시김새 요망됨.
- 정악은 좀 더 정악답게 구성지게 가락처리와 농음에 신경 써서 연주하길 요망. 산조는 우조 잔 농음 굵은 농음 구별 필요함. 汰 제껴서 꺾어 줌.
- 정악은 호흡할 때 박자 늘어짐. 산조는 변청, 엇청, 음정 안 맞음. 자진은 박자가 부정확함.
- 왼쪽 어깨를 내리고 연주하면 더 힘있고 깊은 소리가 날 것임. 산조 흔들 때 팔로 흔들어 주면 더 깊고 울림 있는 성음이 나올 것임.
- 청임종 “떠이여”가 너무 강함. 중중모리 변청 시 음정 불안함.

3. 차루빈
- 대금을 수평이상으로 치켜들지 말 것. 중형산 3장 부정확함.
- 차분히 연주한다면 훨씬 더 깊고 안정된 음악이 될 것임.
- 산조 본청에 비해 다른 음 높음. 변청은 음정(성음)이 부족함.
- 떠이여와 농음, 가락 연결 좀 더 구성지게. 산조 성음을 위해 노력을 요함.

4. 민병제
- 대금을 수평이상으로 치켜들지 말 것. 숨 쉬는 소리 안 나도록 주의할 것.
- 산조 (㳞)높음. 변청 음정 불안. 南꺽는음 높음.
- 대금 연주 중간중간 숨쉬는 소리가 매우 큼(줄여 야함).
- 숨소리가 거침-복식 호흡 필히 연습할 것. (깊이 들이 마시는). 표현과 소리 좋음. 장고 리듬 잘 들어 연주할 것.
- 좀 더 공력을 늘릴 것. 다루치기 등 시김새를 좀 더 섬세하게 할 것.

5. 최서경
- 산조 연주 시 다이나믹을 살려서 연주할 필요가 있음.
- 정악 농음을 더 연구할 것. 잔양 우조 표현이 좋음. 스탠다드 하게 잘 표현함.
- 산조는 본청 요성이 부족함.
- 힘 조절이 필요(끝까지 배분해서 힘쓸 것). 소리 낼 때 급하지 않게 (훨씬 좋은 성음이 나옴)

6. 유수빈
- 힘이 좋음(가락 마무리까지). 왼쪽 어깨 조금만 더 내리면 좋을 듯.
- 김(호흡량)을 더 늘려야함.
- 산조(㳞, 㳞) 음정이 약간 높음.
- 떠이여와 농음을 더 신경 쓸 것. 호흡이 좋음. 더욱 공력을 늘릴 것. 다루치기 등 시김새에 신경 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