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심사 결과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작곡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아쟁

[학생부 가야금 부문]



예선 심사위원: 양승희, 유연숙, 이정희, 최문진, 홍주희

심사평
1. 유소은
- 힘 있고 명확한 가락 진행이 돋보임.
- 기본기에 충실함. 안정감 있는 연주임. 표현력이 우수함.
- 조금 왈기는 편임. 무게를 줄 위에 잘 쏟음.
- 강약을 잘 살리고 흐름도 괜찮음 성음이 좀 더 모여 놨으면 좋을 듯.
- 누른 후의 농현을 가곡 노래와 같이 속도를 천천히.

2. 한승원
- 팔만 가지고 가야금을 탐. 상체를 줄 위에 실어야 함.
- 太음정 높음. 음정 불안. 가곡 요성을 더욱 참고해서 할 것.
- 가곡 연주 시 중간에 약간 급 해짐. 농현 시 왼손 손끝에 힘이 더 떨어졌으면 함.
- 진중하고 깊이 있는 농현을 바람.
- 기본기에 충실함. 연주에 무게가 실리면 더 좋을 듯.

3. 박지원
- 음악적 구조는 탄탄하게 느껴 짐. 속 농현을 좀 더 풍성하게 했으면 함.
- 앉는 모습이 돋보이나, 조금 더 적극적이면 좋을 듯.
- 진양조 여음이 전달이 잘 안되어 아쉬움. 자진모리 초입에 흐름을 더 잡고 갈 것.
- 기본기에 충실함. 강약 조절이 좋음(정악). 전체적으로 (산조) 힘을 좀 더 빼면 훌륭한 연주가 될 듯.
- 차분하고 안정된 연주가 돋보임. 윤택함이 모자람.

4. 서정현
- 꺾는 음 처리 불안함. 선이 굵은 농현은 좋음.
- 처음부터 흥(아래 둘째) 줄을 중중모리까지 높게 쓴 것이 흠임.
- 기본기에 충실함. 강한 소리에 부드러움이 접목되면 좋을 듯.
- 정악 右手법이 날카롭고 건조함. 산조, 저음을 울릴 수 있도록 연구필요. 따가움.
- 오른손 터치가 좋음. 산조에 대한 해석이 좀 더 깊어 졌으면 함.

5. 하병훈
- 기본기에 충실함. 정악을 노래하듯 잘 탐. 노련하게 탐.
- 정악, 농현과 흐름이 정악다움. 산조는 남성적이며 힘 조절이 좋음.
- 좋은 음악성을 갖고 있음. 많은 가능성이 느껴짐.
- 왼팔의 경직된 농현이 자꾸 보임.
- 공력있는 산조 연주 기량이 우수함.

6. 김은세
- 차분한 모습이 돋보이나 가락의 짜임새가 낯 설음.
- 성음이 좋음.
- 산조 내 농현은 단전에 호흡을 많이 담고 굵게 낮은 자세로 할 것. 겉소리로만 연주하여 양성적임.
- 기본기에 충실함. 표현력이 좋음.
- 성음이 안정되었음. 감흥은 아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