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심사 결과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작곡 판소리 정가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아쟁

[학생부 판소리 부문]



예선 심사위원: 김양숙, 유수정, 유영대, 전정민, 정순임

심사평
1. 김소원
- 나이에 맞지 않는 청으로 소리를 너무 편하게 하고 이면에 맞지 않은 밝은 표정이 아쉬웠음.
- 음정, 박자 안정적이고 발성 탄력이 좋음. 진양 소리 한배 채워서 부르면 좋을 듯.
- 발음과 굵은 시김새 처리는 좋으나, 상대적으로 섬세함 부족. 특히 중성과 하성 간의 연결이 미흡함. 고수 실수 있었음(참고바람)
- 진행이 차분함. 가사 전달이 정확함. 하청을 좀 더 보완하면 좋은 소리꾼이 될 듯.
- 발성, 발림 처리가 아주 좋음. 그러나 기본 청음을 조금 낮게 잡아서 하청처리(낮은 소리)가 아쉬움. 시김새 처리도 비교적 우수함.

2. 박두리
- 목청, 음색 좋음. 중 음정 불안함.
- 너름새가 좋음. 상청이 좋음. 연습을 더 많이 해서 항성을 키우면 더 좋은 소리꾼이 될 듯.
- 상, 중, 하의 고른 음색 좋음. 음악적인 면의 흐름은 기본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그 위에 사설(Text)의 주체적 해석의 표현이 보충되면 더 훌륭한 소리꾼으로 발전하리라 기대됨.
- 차분하게 소리를 구사함은 좋음. 목소리가 약간 쉬어 상청(높은) 소리를 구사함에 부담을 느낌. 좀 더 섬세한 시김새 처리가 조금 아쉬움. 심청가 처음 부분, 음정이 약간 불안함이 아쉬움.

3. 이승훈 (실격)
- 소리하는 대목의 (얼굴표정, 발림) 구체적인 표현의 준비 부족. 종지음의 가지런한 마무리 필요. 갖고 있는 좋은 음악성을 더 진지하게 고민하여 노력하는 연습 기대함. 시간부족(참고바람).
- 그림을 잘 그림. 성음을 밖으로 더 내면 좋겠고 La 음을 마지막까지 쭉~ 뻗는 연습을 할 것. 비성을 해결하면 좋은 소리꾼이 될 듯.
- 소리를 구사함에 우조 시김새 처리가 우수함. 적절하 발림 구사도 비교적 좋음. 적벽가는 기본청이 높게 잡아 상청(높은 소리) 구사가 아쉬움.
- 단중모리 조금 천천히 담담하게, 좌우 상하 음역대, 성음이 좋음. 눈감음 주의 요망.

4. 이혜진
- 안정적이나 고음을 조금 열어서 발성하면 좋음. 단전 호흡 필요함.
- 소리가 구성이 있음.
- 소리의 기본기량에 충실한 학습 필요함(발성, 발음).
- 진지하게 소리를 구사함이 좋음. 적벽가 소리 구사는 상청(높은 소리)처리가 약간 아쉽고 좀 더 섬세한 시김새 처리가 아쉬움. 적벽가 중 이불 청 음성 부분 장단이 약간 이상함(빨라짐). 수궁가는 기본 청이 낮아 하성 처리가 아쉬움. 섬세한 시김새 처리가 아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