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윤석열, 檢인사안 요구 초법적”

文대통령 “윤석열, 檢인사안 요구 초법적”

Posted January. 15, 2020 07:37   

Updated January. 15, 2020 07:37

中文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 인사에 반발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법무부 장관이 먼저 인사안을 만들어 보여줘야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고 했다는 것인데 그것은 인사 프로세스에 역행되는 것”이라며 “과거에 그런 일이 있었는지 모르겠으나 만약 그런 일이 있었다면 그야말로 초법적 권한, 권력을 누린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 의견 개진을 거부한 윤 총장을 향해 직격탄을 날린 것이어서 향후 청와대 관련 검찰 수사 등을 놓고 논란이 더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수사권은 검찰에 있지만, 인사권은 장관과 대통령에게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인사에 관한 의견을 말해야 할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이 ‘와서 말해 달라’고 하면 따라야 할 일”이라며 “제3의 장소에 명단을 가져와야 할 수 있다고 한다는 것은 인사 프로세스에 역행되는 것”이라고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내 명을 거역했다’고 규정한 윤 총장의 인사 의견 개진 거부를 ‘인사 프로세스 역행’이란 표현을 두 차례 써가며 공개 비판한 것. 문 대통령은 “그 한 건으로 윤 총장을 평가하고 싶지 않다”면서도 ‘윤 총장을 신뢰하느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 수사에 대해서도 “어떤 사건에 대해 선택적으로 열심히 수사하고 어떤 사건은 제대로 수사하지 않는다면 수사의 공정성에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엄정한 수사 과정에서 수사권이 절제되지 못하거나 피의사실 공표가 이뤄져서 여론 몰이를 한다거나 초법적 권력, 권한이 행사된다고 국민이 느끼기 때문에 검찰개혁이 요구되는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선 “(수사) 결과와 무관하게 조국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었던 고초만으로도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며 “이젠 (국민들이) 조 전 장관은 좀 놓아주고 유무죄는 재판 결과에 맡기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에 대해선 “최대한 협력 관계를 넓혀 나간다면 북-미 대화 촉진과 필요한 경우 북한에 대한 제재 일부 면제나 예외 조치를 인정하는 데 대한 국제적 지지를 넓힐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접경지역 협력과 개별 관광은 국제 제재에 저촉되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모색될 수 있다”고 했다.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한 한국을 향해 “설레발을 치고 있다” “끼어들지 말라”고 비난한 가운데 금강산 관광 재개 의사를 내비치며 남북 협력 사업 추진 의사를 재확인했다.

 부동산 대책에 대해선 “일부 지역은 서민들이 위화감을 느낄 만큼 급격한 가격 상승이 있었는데 가격이 원상회복돼야 한다”고 했다. 보유세 인상 등 초고강도 추가 대책으로 강남 등 가격 급등 지역의 집값을 집권 전 수준으로 떨어뜨리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한상준기자 alwaysj@donga.com · 박효목기자 tree624@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