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입국수속만 2시간”이라던 유벤투스, 사실은 26분

“입국수속만 2시간”이라던 유벤투스, 사실은 26분

Posted July. 31, 2019 07:38   

Updated July. 31, 2019 07:38

中文

  ‘호날두 노쇼’ 파문을 일으킨 이탈리아 세리에A 명문 유벤투스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이번에는 입국 과정과 경기 진행에 대한 거짓말과 무리한 요구뿐만 아니라 불법 홍보 마케팅을 한 사실까지 드러났다.

 K리그 올스타와의 친선경기 당일인 26일 유벤투스는 오후 3시경 인천공항 입국장을 빠져나왔다. 이 바람에 3시부터 예정돼 있던 팬미팅 등 행사는 줄줄이 축소, 연기됐고 경기 킥오프까지 1시간 가까이 늦어지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마우리치오 사리 유벤투스 감독은 “한국 입국 수속을 마치는 데 너무 긴 시간이 걸렸다”고 변명했다. 유벤투스 관계자도 경기 주최사인 더페스타를 통해 “한국 입국심사에서 여권을 일괄 수거해 가는 등 2시간이 넘게 걸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동아일보가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에 확인한 결과 사실과 달랐다. 법무부 측은 “유벤투스가 입국심사장에 도착한 시간은 오후 2시 38분이며 선수단 76명 전원에 대한 입국심사를 마치는 데 총 26분이 소요됐다. 여권은 수거한 적이 없고 일반 입국객과 마찬가지로 대면 심사했다”고 알려왔다.

 늦장 입국을 거짓 해명한 유벤투스는 일정이 지연됐다는 이유로 한국프로축구연맹에 “경기를 오후 9시로 미루지 않으면 경기를 취소할 수 있다”고 협박한 사실도 뒤늦게 드러났다. 연맹은 “유벤투스가 경기 시간도 전후반을 각 45분에서 40분으로 줄이고, 하프타임도 15분에서 10분으로 줄이자고 제안했지만 거절했다”고 30일 밝혔다. 연맹은 유벤투스의 무책임한 행태에 대해 구단과 소속 리그인 세리에A에 항의 서한을 보냈다.

 유벤투스 선수단 일부가 입국 후 탑승했던 ‘이베코 데일리라인 미니버스’도 현행법 위반 차량으로 밝혀졌다. 국내에 아직 출시되지 않은 이 버스는 기한 1년짜리 임시번호판을 부착한 채 측면에 유벤투스 로고를 달고 홍보 목적으로 활용됐다. 이베코 한국 법인에서도 홈페이지 등에 “유벤투스 공식 의전 차량으로 데일리라인 미니버스를 처음 선보인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현행 자동차관리법은 시험 연구용으로 등록한 차량을 홍보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문화 스포츠 행사로 활용하려면 등록할 때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이 차량에 임시번호판을 발급한 광주 광산구는 “시험 연구용으로 등록해줬다”고 확인했다. 다른 용도로 사용할 경우 과태료 300만 원 부과 대상이다.

 이베코는 이탈리아의 재벌 그룹인 엑소르그룹 산하 자동차회사로 유벤투스와 유벤투스의 메인 스폰서인 지프 역시 이 그룹 계열사다. 안드레이 아넬리 유벤투스 구단주는 엑소르그룹 이사이기도 하다. 이베코가 자매 구단인 유벤투스의 방한을 틈타 불법 마케팅에 나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원주 takeoff@donga.com · 정윤철 trigg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