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 국무부, 北선박 유류불법 환적 사진 공개

美 국무부, 北선박 유류불법 환적 사진 공개

Posted October. 29, 2018 07:36   

Updated October. 29, 2018 07:36

中文

 미국 국무부가 북한 선박들이 불법 환적(옮겨 싣기) 행위에 가담한 증거 사진들을 공개하며 대북 압박에 나섰다.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해서도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경고했다.

 미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국(ISN)은 26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올해 5, 6월 북한 선박들의 해상 불법 환적 모습을 촬영한 현장 사진 9장을 공개했다. 5월 18일 동중국해에서 촬영된 사진에는 파나마 선적 상위안바오호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대상인 북한 선적 백마호 간 환적 행위가 포착됐다. 이들의 수상한 움직임을 주목해 온 감시 선박이 촬영한 것이다. 백마호는 선체 한쪽에 ‘퓨마(PUMA)’라는 가짜 이름을 썼으며, 선체 뒤편에 쓰인 백마호 이름 일부는 페인트칠이 돼 있었다. 상위안바오호도 선체 이름 일부를 페인트로 가렸다.

 6월 2일 동중국해에서 항공기가 촬영한 또 다른 사진에는 상위안바오호가 북한 유조선 명류1호에 호스를 연결해 유류를 환적하는 현장이 담겨 있다. 6월 7일 오전에 촬영된 사진에는 파나마 선적 뉴리젠트호와 북한 유조선 금운산3호 사이에 호스가 연결돼 환적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에 찍힌 상위안바오호와 뉴리젠트호는 파나마 선적이지만 실제로는 대만 회사가 소유한 선적이라고 미국의소리(VOA)가 보도한 바 있다.

 이날 국무부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16일 정제유 불법 환적 행위에 가담한 혐의로 북한 선적 금운산3호와 파나마 선적 상위안바오호, 뉴리젠트호 등 총 3척을 제재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히면서 유엔 회원국들은 대북 정제유 판매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의 불법 정제유 수입량이 유엔 제재 상한선을 상당히 넘어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북한은 유엔의 제재를 피하기 위한 기만 전술을 계속하고 있다”며 “미국은 북한의 불법 활동을 지원하는 개인, 단체 혹은 선박에 대한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국무부는 사이버 공간 내 북한의 불법 활동에 대해 “도발적이며 무책임한 행동에는 대가가 따를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고 27일 VOA 한국어판이 보도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VOA에 “북한은 파괴적이고 유해한 사이버 활동 양상을 보여 왔다”며 “이는 사이버 공간에서 책임 있는 국가의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합의에 부합하지 않는 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위은지기자 wiz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