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투 운동 잇는 타임스업 운동

Posted January. 03, 2018 07:58   

Updated January. 03, 2018 09:18

中文

 

2017년 10월 할리우드 연예계에서 시작돼 세계 각국으로 번진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바람이 새해에도 거세게 불고 있다.

 새해 첫날인 1일 할리우드 여성 종사자 300여 명이 직장 내 성폭력과 성차별 문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타임스 업(Time's up·시간은 끝났다)’이라는 단체를 결성했다.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틴의 성추문을 처음으로 폭로한 애슐리 저드를 비롯해 에바 롱고리아, 리스 위더스푼, 제니퍼 애니스턴, 에마 스톤 등 유명 배우들이 이 단체에 동참했다.

 이들은 이날 뉴욕타임스(NYT)에 전면광고를 내고 미국 영화계, 농장·공장 등 이른바 블루칼라 업계에서 조직적으로 자행되어 온 성폭력 문제와 맞서 타임스 업 운동을 시작하겠다고 공개 선언했다. 이들은 “남성 중심적인 직장에서 승진하고 인정받으려는 여성들의 투쟁은 이제 끝나야 한다. 뚫고 들어갈 수 없는 (남성) 독점의 시간은 끝났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타임스 업 운동은 영화계·언론계·정계 등 고위직 남성들의 성희롱·추행·폭력 행태를 고발했던 지난해의 미투 캠페인에서 한발 더 나아갔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블루칼라 여성 노동자들의 성폭력 피해 사실에 초점을 맞춘 데다 피해 여성들의 법률 지원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타임스 업은 농장, 공장, 식당 및 호텔업에 종사하는 여성 노동자들의 성폭력 피해를 법적으로 돕기 위해 1500만 달러(약 159억 원) 규모의 기금 조성을 목표로 모금 중이다. 모금은 지난해 12월 20일 시작됐으며 2일 오후 현재 약 1370만 달러(약 145억 원)가 모여 목표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타임스 업은 성폭력 문제를 묵인하는 기업을 처벌하는 법률 제정 등을 위해서도 노력하기로 했다.

 타임스 업은 7일 열리는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첫 외부활동으로 정했다. 일제히 검은색 의상을 입고 시상식장에 나타나 성 불평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계획이다. 미투에 공감하는 남자 배우들도 다수가 검은 옷을 입겠다고 선언했다. 롱고리아는 “수년간 이러한 시상식에서 우리는 아름다운 얼굴, 드레스 등 여성성으로 소비돼 왔다”며 “이번엔 패션을 뽐내는 시간이 아닌 연대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새해 벽두부터 ‘제2의 와인스틴’들이 속속 자리에서 물러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2일 노르웨이 제1야당인 노동당의 트론 이스케 부대표가 성희롱 의혹으로 당직에서 물러나게 됐다고 보도했다. 또한 지난해 12월 성추행 혐의 및 신체·언어적 학대 혐의가 제기된 미국 뉴욕시티발레단 부설 아메리칸발레스쿨의 예술감독 겸 이사회 의장 피터 마틴스도 1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위은지기자 wiz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