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저녁이 있는’ 신세계... 임금 안깎고 내년부터 주35시간 근무

‘저녁이 있는’ 신세계... 임금 안깎고 내년부터 주35시간 근무

Posted December. 09, 2017 07:05   

Updated December. 09, 2017 08:17

中文

 “아빠가 일 끝나고 금방 데리러 갈 테니까 선생님 말씀 잘 듣고 있어.”

 맞벌이를 하는 이마트 서울 본사의 김모 과장은 최근 두 아이를 늦은 저녁까지 어린이집에 맡겨둬야만 했다. ‘아이 돌보미’ 아주머니가 이틀간 휴가를 가서였다. 오후 6시 칼퇴근을 하고 부리나케 어린이집으로 달려갔지만 이미 7시가 훌쩍 넘었다. 전화기에 대고 칭얼거리던 아이들은 텅 빈 어린이집에서 풀이 죽은 채 아빠를 기다리고 있었다. 김 과장은 “아이들에게 문득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맞벌이 가정 대부분이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과장은 앞으로 이런 고민을 한층 덜게 됐다.

 신세계그룹은 내년 1월부터 주당 근로시간을 40시간에서 35시간으로 5시간 단축한다고 8일 밝혔다. 근무시간은 줄지만 임금 삭감은 없다. 유럽 등 선진국에선 단축근무를 시행하는 사례가 많지만 국내 대기업 중 ‘주 35시간제’ 도입은 신세계가 처음이다.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 모든 계열사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근무제가 바뀌면 오전 9시 출근해 오후 6시 퇴근했던 김 과장의 일상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퇴근시간이 오후 5시로 1시간 앞당겨져 ‘저녁이 있는 삶’이 가능해진다.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을 일찍 데려오면 5∼7시에 아이들을 돌보던 아주머니 월급 120만 원도 아낄 수 있게 된다. 아내가 아이들을 데려오는 날이면 운동 등 취미생활도 해볼 생각이다.

 신세계는 또 팀이나 직무에 따라서는 근무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대부분 ‘9-to-5’(오전 9시 출근 오후 5시 퇴근)를 적용받지만 일부는 ‘8-to-4’나 ‘10-to-6’ 중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직원들로서는 근무여건이 좋아진 것이지만 회사로서는 근무시간 단축은 큰 모험에 가깝다. 신세계도 지난 2년간 연구해 최종안을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우선 밤 12시까지 영업하던 이마트는 내년부터 폐점시간을 오후 11시로 1시간 줄인다. 오후 11시∼밤 12시 매출액은 하루 매출액의 2∼3% 정도로 큰 비중이 아니어서 내린 결단이다. 백화점이나 복합쇼핑몰도 향후 일부 점포의 운영시간 단축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마트에서 영업시간 단축의 결과를 지켜본 뒤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의미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매장 운영시간을 줄이면 매출이 줄어들지만 임직원들의 사기가 올라가는 만큼 업무 효율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주 35시간 근무제가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현행 68시간인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단축하려는 정부 방안에 대해서도 많은 기업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세계는 유통업을 주력으로 하는 만큼 ‘파격 실험’이 가능하지만 제조업은 사정이 다르다는 지적도 있다. 삼성도 최근에야 ‘주 52시간 근무제’가 실현 가능한지 일부 계열사에서 시뮬레이션을 하고 있다.

 특히 중소·중견기업들은 내년 최저임금 인상에 근로시간 단축까지 겹칠 경우 부담은 배가 된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은 긍정적이지만 대기업 근로시간 단축이 협력업체의 근로 부담 증가로 이어질까 걱정된다”고도 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2일 정부의 근로시간 단축 정책에 반대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는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이슈가 맞물린 상황이다. 당장 중소기업은 생산량과 실적에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위 교수는 “한편으로는 근로시간 단축이 가능한 대기업과 그렇지 못한 중소기업 간에 일상적인 노동 강도 차이가 더 벌어질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강승현 byhuma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