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빌게이츠와 구글은 왜 무료 강의에 투자했을까

빌게이츠와 구글은 왜 무료 강의에 투자했을까

Posted November. 18, 2017 07:41   

Updated November. 18, 2017 09:11

中文
 

중국 기업 텐센트(騰迅)는 어떻게 인스턴트 메신저 QQ로 100조 원을 벌었을까. 노르웨이의 작은 신문사 십스테드는 어떤 전략으로 42개국 광고 산업을 점령할 수 있었을까. 세계적 부호 빌 게이츠와 구글은 왜 보잘것없던 무료 온라인 강의 칸 아카데미에 투자했을까. 폭스는 수억 달러의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NFL 중계권을 인수한 속내가 뭘까. 이코노미스트의 성공 전략은 왜 뉴스위크를 망하게 했을까.

 디지털의 발 빠른 발전과 함께 재빠르게 자기 길을 찾아 성공한 기업이 있는 반면 그러지 못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기업도 있다. 미국 하버드경영대학원 전략담당교수인 저자가 디지털 변혁 20년의 역사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인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을 분석했다. 저자는 다양한 글로벌 성공 기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해 성공 전략을 ‘연결’이란 키워드로 풀어낸다.

 저자는 분야에 상관없이 비즈니스 성공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와 제품 및 기능을 적절히

 연결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연결 관계는 오늘날 디지털과 관련된 모든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라며 “연결고리를 인식하고 이를 이용하며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핵심 요인”이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이 외에도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진짜 원인으로 ‘콘텐츠 함정’을 꼽는다. 저자가 정의한 콘텐츠 함정이란 새로운 콘텐츠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 믿는 잘못된 전략을 의미한다.

 두꺼운 분량과 함께 다소 딱딱할 수 있는 주제지만 글로벌 기업들의 실제 사례 위주로 재미나게 풀어낸 점이 인상적이다.



김정은 kimj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