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ICBM급 미사일 도발 징후 포착

Posted September. 15, 2017 07:45   

Updated September. 15, 2017 08:10

中文

 한미 정보당국이 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추가 도발 징후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물체를 실은 이동식발사차량(TEL)과 군용차량이 모처로 이동 및 전개를 준비하는 움직임이 미 정찰위성 등에 파악된 것으로 전해졌다. 도발 징후가 포착된 곳은 평양 인근과 평안북도 지역으로 알려졌다.

 한미 군 당국은 이날 밤부터 고강도 대북 감시태세를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도탄 조기경보 레이더와 이지스함 등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비한 작전태세를 강화했다고 한다. 군 안팎에선 김정은이 ICBM급 화성-14형은 물론이고 화성-13형과 같은 신형 미사일을 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북한 노동신문은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북극성-3형)과 화성-13형의 개발 사실을 공개한 바 있다. 화성-13형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ICBM급으로 추정된다.

 한편 북한이 신형 잠수함 건조를 80%가량 완료했다는 정보가 있다고 도쿄신문이 북한 관계자를 인용해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신형 잠수함은 3000t 규모로 기존 잠수함보다 크며 여러 개의 발사관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윤상호 ysh1005@donga.com · 장원재 peacechao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