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국왕에 충성 메시지...똘똘 뭉친 카타르

Posted July. 13, 2017 07:17   

Updated July. 13, 2017 07:39

中文
  ‘그 어느 때보다 국민들이 단합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등이 주도한 ‘단교 사태’로 외교적 고립에 처한 카타르에서 애국심 표출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 1997년 한국의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 당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펼쳤던 ‘금 모으기 운동’을 연상케 한다.

 가장 주목받는 애국심 캠페인은 타밈 빈 하마드 알 사니 국왕의 얼굴을 흑백으로 스케치한 포스터 옆에 국민들이 애국과 충성 메시지를 쓰는 ‘국민 서명 운동’. 국왕 얼굴 그림은 카타르의 한 젊은 아티스트가 단교 사태 이후 타밈 국왕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기 위해 그린 것으로 애국심을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국왕 얼굴 그림이 인기를 누리자 일부 공공기관들이 이 그림을 대형 벽보 형태로 내걸고, 그 위에 국민들이 글을 쓰면서 국민 참여 운동으로 확대됐다. 현재 20여 곳에 국왕 얼굴 벽보가 걸려 있다. 주한 카타르대사관 관계자는 “참가자 수를 집계하진 않았지만 사실상 전 국민(약 30만 명)이 참여했을 것”이라며 “최근에는 카타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한편 중재 외교에 나선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11일 카타르 도하에서 무함마드 빈 압둘라흐만 알 사니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테러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을 막는 내용의 대테러 협약을 체결했다. 아랍 4개국이 카타르에 대해 품고 있는 테러 지원 의혹을 미국이 나서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증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우디 등 아랍 4개국은 이날 틸러슨 장관의 기자회견 이후 미국과 카타르의 대테러협약이 충분하지 않다며 카타르에 대한 제재를 유지하겠다고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세형 turt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