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北 화성-14형 미사일에 당장 핵탄두 탑재 가능”

“北 화성-14형 미사일에 당장 핵탄두 탑재 가능”

Posted July. 08, 2017 07:10   

Updated July. 08, 2017 07:27

中文

 북한이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의 ‘화성-14형’ 미사일에 당장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미국 워싱턴에서 나왔다. 미국인들의 북핵 공포가 점차 현실화되어 있는 것이다.

 미 항공우주 연구기관인 에어로스페이스 존 실링 연구원은 6일(현지 시간) 워싱턴 존스홉킨스대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가 주관한 화상회의에서 북한이 개발이 쉽고 실패 확률이 작은 반원형의 재진입체를 활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북한은 탄도미사일의 재진입체에 핵탄두를 거의 즉시 장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링 연구원은 “북한은 탄도미사일에 탄두를 장착하기에 앞서 이번 테스트 결과를 판독하느라 기다리겠지만 이 기다림은 몇 주, 또는 몇 달을 넘지 않을 것이며 확실히 1년 안에는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화성-14형의 탄두 적재 용량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핵폭탄의 탄두 용량과 비슷한 500kg 정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38노스는 이날 발표한 분석 자료에서 “북한이 그동안 탄도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던 평안북도 방현비행장에서 화성-14형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며 “이는 북한의 어느 지역에서든 탄도미사일을 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38노스는 이어 “전시에 북한의 미사일 능력을 제거하고 미사일 시설에 대한 선제타격을 하기가 복잡해졌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미 정치전문매체인 폴리티코는 미 전문가들을 인용해 “미국은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에 있는 레이더, 요격미사일 등을 통해 핵탄두를 장착한 ICBM을 요격하는 계획을 갖고 있지만 이는 100% 장담할 수 없다”며 “지난 5차례의 요격 시험에서 3차례는 실패했으며 성공한 2차례도 (실전과는 달리 시험을 위해) 상당히 준비된 각본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ICBM 도발에 대해 “우리는 동맹과 협력국 전체가 관여하는 외교적 노력을 유지할 것”이라며 “북한의 이러한 능력(ICBM 시험 발사 성공)이 우리를 전쟁에 더 가깝게 가게 했다고는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군사적 옵션을 계속 검토하면서도 당분간은 외교적 수단으로 북핵 문제를 풀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dd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