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저도 반환과 대통령의 휴가

Posted June. 24, 2017 11:04   

Updated June. 24, 2017 11:05

中文

 2003년 4월 17일 노무현 대통령은 대통령 별장인 충북 청주의 청남대(靑南臺·남쪽 청와대)에서 잤다. 다음 날 노 대통령은 1983년 전두환 대통령 지시로 만든 청남대를 대선 공약대로 주민들에게 돌려줬다. 반환식에 앞서 하룻밤을 묵는 이벤트를 벌인 것이다. 이후 노 대통령은 여름휴가 때 경남 거제 저도(저島)와 충남 유성, 제주도 서귀포 등 호텔에 묵었다. 하지만 경호에 어려움을 겪자 “청남대를 괜히 없앴다”는 얘기가 청와대에서 흘러나왔다.

 ▷김영삼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1993년 3월 청와대 앞 궁정동 안가(安家)를 굴착기로 밀어버렸다. 1979년 10월 26일 만찬 도중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의 총탄이 박정희 대통령을 저격한 곳이다. 청와대 주변 궁정동과 청운동, 삼청동 등의 안가를 둘러본 김 대통령은 “여자들하고 노는 집 아이가”라며 철거를 지시했다. 밀실정치 현장을 허물고 그 자리에 무궁화동산을 조성해 시민 품에 안겨줘 박수를 받았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여름엔 단골 휴양지인 매사추세츠주의 마서스비니어드섬에서, 겨울엔 하와이에서 호화 별장을 빌려 보름 이상을 보냈다.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대통령 별장인 메릴랜드 주의 캠프데이비드를 149회 찾아 487일이나 지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소유한 플로리다 주 마러라고 리조트를 ‘겨울백악관’으로 삼았다. 어디든 대통령도 업무에서 벗어나 푹 쉴 수 있는 공간은 필요하다.

 ▷청와대가 마지막 대통령 별장인 저도를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해군과 협의 중이다. 저도는 1972년 박정희 대통령이 청해대(靑海臺·바다의 청와대)로 명명하고 대통령 별장으로 지정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첫해 여름 하룻밤 머물며 어린 시절 아버지와의 추억을 더듬은 곳이기도 하다. 청와대에서 ‘5년 전세 산다’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별장을 처분하는 것이 어떤지 모르겠다. 대통령이 마음 편히 휴가를 즐길 수 있는 별장을 ‘사치품’으로 여기는 시선도 이젠 달라질 때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