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애국은 보수•진보 나눌 수 없다”는 文 대통령 추념사

“애국은 보수•진보 나눌 수 없다”는 文 대통령 추념사

Posted June. 07, 2017 08:49   

Updated June. 07, 2017 08:50

中文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제62회 현충일 추념사에서 “애국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모든 것으로 국가를 위해 헌신한 한분 한분이 바로 대한민국”이라며 “보수와 진보로 나눌 수도 없고, 나누어지지도 않는 그 자체로 온전히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눈부신 경제 발전에 디딤돌을 놓은 파독광부와 파독간호사, 청계천 작업장의 여성 근로자에게도 마음의 훈장을 달아드린다고 했다.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전장에서 나라를 지킨 것 뿐 아니라 산업현장에서의 희생과 헌신도 애국이었다고 평가한 것은 국민통합을 위해 바람직하다.

 문 대통령은 올해 3·1절을 맞아 “2019년은 민주공화국 건립 100주년으로 친일청산은 100년을 넘길 수 없다”며 ‘건국 100년론’을 주장했다. 대한민국 건국시점을 1948년으로 보는 정부의 시각과는 달랐다. 그의 저서 ‘운명’에서는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 패배와 월남 패망을 ‘진실의 승리’라며 “희열을 느꼈다”고 적었다. 그랬던 그가 산업화로 대한민국을 일군 역사를 인정하고 베트남전 참전 용사들에게 합당하게 보답하고 예우하겠다고 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 국가보훈처를 차관급에서 장관급으로 격상해 국가유공자와 보훈대상자 및 가족들이 자존감을 지키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도 바람직한 방향이다.

 문 대통령은 야당 정치인 시절 광화문 세월호 천막 앞에서 단식 투쟁에 앞장서고 대선후보 때도 촛불 시위엔 빠뜨리지 않고 참석했다. 하지만 대통령이 된 지금은 어느 한 편에만 서 있어서는 진정한 통합 대통령이 될 수 없다. 이번 추념사를 통해 대통령이 한 쪽에 편향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어느 정도 불식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전쟁의 경험을 통치의 수단으로 삼았던 이념의 정치, 편 가르기 정치를 청산하겠다”는 대통령의 발언이 또 다른 ‘적폐청산’의 논리가 돼서는 곤란하다. 문 대통령이 ‘애국은 보수와 진보로 나눌 수 없다’는 말을 실천하려면 세월호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관심 못지않게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로 희생된 장병과 유가족들에게 ‘합당한 예우’를 하는데 힘쓰길 바란다.

 대통령 말대로 “5·18민주화운동과 6월 항쟁이 민주주의를 지켰다”고 하지만 나라가 없이는 민주주의를 이루기도 어렵다. 애국의 첫 번째는 호국(護國)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추념사에 6·25 전쟁과 한미동맹의 중요성에 대한 언급이 빠진 것은 아쉽다. 미국은 한국전쟁 기념식 때 마다 한국에 “같이 갑시다(Go together)”를 외치며 한미동맹을 빼놓지 않는다. 문 대통령은 이달 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동맹의 가치를 더욱 고양(高揚)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