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낙연 총리 인준 9분능선 넘었다

Posted May. 30, 2017 07:20   

Updated May. 30, 2017 07:26

中文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이 9분 능선을 넘었다.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이 29일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하겠다”고 밝히면서 31일 본회의 통과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이 후보자 인준에 부정적인 뜻을 내비치고 있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에 대한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29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의원총회를 열고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 여부를 김동철 원내대표 등 원내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인준 협조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는 이르면 30일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13명으로 구성된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는 민주당이 5명, 국민의당이 2명 포함돼 있다. 두 당이 찬성할 경우 과반수 찬성으로 경과보고서 채택이 가능하다. 본회의에서도 민주당(120석)과 국민의당(40석)이 찬성하면 재적의원 299석의 과반을 넘길 수 있다.

 일각에선 자유한국당 역시 문재인 정부의 첫 인선을 두고 마지막까지 반대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때문에 이 후보자 인준에 동의하는 대신 위장전입과 탈루 의혹 등 여러 논란이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의 지명 철회를 요구해 ‘빅딜’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일부 후보자 중 5대 비리 해당자에 대해서는 안정적 국가 운영과 진정한 협치를 위해 지명 철회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후보자의 각종 의혹을 제기해 ‘강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국정 협조를 위한 한국당의 ‘최소 조건’으로 내세웠다.

 이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 머물렀다. 당초 이 후보자는 청문회와 상관없이 인준 전까지 준비사무실에 나와 국정 공부를 할 계획이었다. 일각에선 임명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야당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 후보자가 스스로 몸을 낮춘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언론에 노출돼 청문회 관련 발언을 하는 것 자체가 좋을 게 없을 거란 판단에서다.

 한편 리얼미터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의뢰로 2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72.4%가 ‘국회가 인준에 찬성해야 한다’고 밝혀 반대(15.4%)보다 5배가량 많았다. 지역별로는 모든 지역에서 찬성 의견이 우세한 가운데 특히 이 후보자의 광주·전라에서 찬성 비율(84.9%)이 가장 높았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길진균 leon@donga.com · 신진우 nicesh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