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4월 6, 7일 美中정상회담

Posted April. 01, 2017 07:08   

Updated April. 01, 2017 07:14

中文
 6, 7일 열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첫 정상회담에서 무역과 북핵 문제가 양대 핵심 어젠다가 될 것이라고 백악관이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미중 정상회담은 대단히 어려운 회담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더 이상 대규모 무역적자와 일자리 유출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과의 첫 정상회담에서 대(對)중국 무역역조, 일자리 유출, 환율 조작 여부, 철강 제품 등에 대한 관세 부과 등이 주요 현안이 될 것임을 예고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위해 중국은 물론이고 한국 등 주요 교역국에 대한 미국의 무역적자 실태를 전면 조사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31일 서명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중 두 정상은 북한과 무역, 역내 안보 현안을 포함해 상호 관심사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혀 6차 핵실험을 코앞에 둔 북핵 이슈를 최우선으로 다룰 것임을 밝혔다. 이어 “우리는 남중국해에서부터 무역, 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큰 문제들을 안고 있다. 1박 2일의 정상회담 기간에 많은 것들이 논의의 테이블에 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사드 한반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대한(對韓) 보복 조치를 적극적으로 문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WP는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의 ‘시진핑과의 회담 때 트럼프가 한국을 지지할 것인가?’라는 글을 통해 “트럼프 정부가 점증하는 중국의 (보복) 압박에 맞서 한국을 옹호할 것인지를 동북아 지역의 동맹들이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중국의 사드 보복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가 하나의 중대한 시험대”라고 지적했다. 코리 가드너 미 상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소위원장은 WP 인터뷰에서 “중국은 (사드 배치와 관련해) 차기 한국 정부를 겁박하려 하고 있다. 동맹을 도와야 할 시점이 있다면 바로 지금”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양국 간 소통과 협력의 필요성을 부쩍 강조하며 트럼프의 예봉을 피하겠다는 속내를 내비쳤다. 정쩌광(鄭澤光) 외교부 부부장은 31일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정세에 직면해 양국은 충돌하지 않고 대항하지 않으며 협력 공영의 원칙을 가져야 한다”며 “소통을 강화하고 협력을 확대하며 이견을 타당하게 처리해 미중 관계의 안정적인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헌 ddr@donga.com · 구자룡 bon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