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제 ‘광장의 분노’ 접고 일상으로 돌아가야

이제 ‘광장의 분노’ 접고 일상으로 돌아가야

Posted March. 11, 2017 07:02   

Updated March. 11, 2017 07:11

中文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어제 오후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헌정 초유의 사태가 초래한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촛불과 태극기로 양분된 국론 분열을 하루 빨리 극복하자고 호소했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파면 결정이 내려진 직후에는 긴급 국무회의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잇따라 열고 안보 경제 외교 분야에서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을 지시했다. 하지만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그동안 황 대행은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상황에 따라 대선에 출마할 수도 있음을 내비쳤다. 대통령 탄핵이 기각될 경우에 대비해 ‘전략적 모호성’ 태도를 취했는지 모르겠지만 이제는 대선 불출마 선언을 해야 한다. 황 대행이 대선에 출마한다면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황 대행의 자리를 이어받아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 권한대행 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라는 사상 초유의 자리를 맡게 된다. 국정 운용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박 전 대통령 밑에서 총리를 지낸 황 대행은 실패한 박근혜 정부의 책임에서 자유롭지도 않다. 모호한 태도로 대행 업무를 계속 할 경우 ‘심판이 선수로 뛴다’는 오해를 살 수도 있다. 

 대통령 궐위라는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황 대행은 국정 운영의 1순위를 안보에 두고 대북 경계·감시태세를 강화해야 한다. 이미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 입구에서 활동이 포착되는 등 6차 핵실험 조짐이 나타났다고 한다. 탄핵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금융시장이 요동치지 않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황 대행이 위기를 헤쳐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갖고 있는지를 예의주시하면서 투자 판단을 내릴 것이다.

 안보와 경제 못지않게 중요한 업무는 60일 내에 치러지는 대선을 공정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행정자치부 등 관련 부처와 지자체들이 정치적 중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엄격히 관리할 책무가 있다. 어수선한 선거 분위기를 틈타 공직자들이 유력 대선주자에게 줄을 대는 기강해이 사태가 나타나지 않도록 철저히 단속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