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드부지 제공한 롯데, 나라 있어야 기업도 있다

사드부지 제공한 롯데, 나라 있어야 기업도 있다

Posted February. 28, 2017 06:59   

Updated February. 28, 2017 07:06

中文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 소유주인 롯데상사가 어제 이사회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와 경기 남양주 군용지 부지 및 맞교환계약을 승인했다. 사드는 이르면 5∼7월중 배치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2014년 6월 커티스 스캐로퍼티 당시 주한미군 사령관이 “한반도 사드 전개를 미국 정부에 요청한 적이 있다”고 밝히면서 촉발된 배치 논의가 2년8개월 만에 일단락된 셈이다.

 롯데가 당초 약속한 부지 교환을 이행한 것은 기본적인 기업윤리이므로 당연한 결정이다. 그럼에도 중국 관영언론들은 ‘사드를 받으려면 중국을 떠나라’(환추시보) ‘사드라는 독주는 액운을 부를 것’(신화통신)이라며 불매운동까지 부추기고 있다. 롯데는 이미 세무조사와 베이징 롯데슈퍼 철수, 중국판 롯데월드 공사 중단 등 음으로, 양으로 중국의 보복을 받아오던 터라 적잖은 고민도 따랐을 것이다. 그러나 안보가 있어야 경제가 있고, 국가가 있어야 기업도 있다.

 중국에 10조원 대 투자를 한 롯데에는 24개 계열사에서 일하는 중국 근로자들만 2만여 명, 협력업체까지 합치면 10만명이 넘는다. 성장정체와 일자리창출로 고심하는 중국입장에서는 “고맙다“고 해도 모자랄 판이다. 롯데 때리기를 하면 할수록 중국도 피해를 입는다. 관영 영자신문 글로벌타임스가 23일 “롯데상품 불패운동과 제재가 오히려 중국에 해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한 것도 이 때문이다.

 상대가 약하게 보이면 더 만만하게 보고 세게 밀어붙이는 게 냉혹한 국제정치다. 중국의 치졸한 협박에 밀리지 말고 단호하고 신속하게 사드 배치를 해 내는 것이 국제사회에 믿음을 주는 길이다. 중국의 보복조치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우리 안보이익을 지켜가면서 중국을 설득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정부는 민간기업들이 사드문제로 날벼락을 맞지 않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

 어제 국가정보원은 김정남 암살이 보위성과 외무성이 주도한 국가테러라고 밝혔다. 미사일 발사에 이어 생화학무기 공격 위험까지 높아가는 상황에서 사드는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하는 최소한의 방어조치다.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지역민과 시민단체도 안보를 먼저 생각하는 성숙함을 보였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