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윤병세 외교 ‘사드보복 철회’ 中에 공식요구

윤병세 외교 ‘사드보복 철회’ 中에 공식요구

Posted February. 20, 2017 07:07   

Updated February. 20, 2017 07:17

中文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8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의 회담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 이후 확대되고 있는 중국의 보복 조치 철회를 공식 요구했다. 장관이 직접 중국에 항의하고 시정을 요구한 건 처음이다.

 윤 장관은 “보복 조치 철회는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보스 포럼에서 밝힌 세계화와 보호주의 반대 기조 정책과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을 직접 언급하며 압박할 정도로 강한 항의에 왕이 부장 역시 단호하게 맞섰다. 그는 “그 조치는 중국 정부가 한 것이 아니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면서도 “중국 국민들의 정서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사드 배치를 서두르지 말고 일단 보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6일부터 18일까지 독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와 뮌헨 안보회의에서는 한중일 3국의 꼬이고 불편한 현실이 여실히 드러났다는 평가다. 주변 4강 외교장관들과 올해 첫 회담을 한 윤 장관의 표정은 상대에 따라 극명하게 달랐다. 미국, 러시아 외교장관과는 회담장 안에서 환하게 웃으며 사진을 찍었지만 중국, 일본 외교장관 회담 때는 회담장 밖 복도에서 굳은 표정으로 간단히 악수 포즈만 취한 뒤 회담장을 공개하지 않았다. 시작 전부터 기 싸움을 벌인 한중, 한일 회담은 양측의 간극을 메우지 못하고 끝났다.

 17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상은 지난달 9일 일본으로 돌아간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의 복귀 요청에 “한국 정부가 부산 소녀상 철거를 위한 조치에 먼저 나서 달라”며 사실상 거부했다. 윤 장관도 최근 일본이 초중고 학습지도요령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포함한 데 대해 “민감한 역사 문제에 대해 신중하게 행동해 달라”고 받아쳤다. 중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도 센카쿠(尖閣)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영유권을 두고 왕이 부장이 강하게 항의하는 등 냉랭한 3국의 분위기는 여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한미 회담에서 기존 방위공약에 변함이 없음을 재확인한 점 정도가 성과로 꼽힌다.



동정민 ditt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