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선거운동 첫날 ‘주택 공급’ 목청…“과감한 재개발·재건축”

  • 뉴스1
  • 입력 2022년 5월 19일 11시 53분


코멘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9일 서울 강북구 미아사거리역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5.19/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9일 서울 강북구 미아사거리역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5.19/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6·1 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19일 부동산 정책을 들고 유권자들을 만났다. 지난 대선에서 서울 집값 문제가 최대 악재로 작용했던 만큼, 부동산 이슈를 적극 공략해 승기를 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송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도봉구 유세에서 재개발·재건축 관련 부동산 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지지를 호소했다.

송 후보는 “저의 재개발·재건축 정책의 핵심은 신속, 합리, 과감”이라며 “서울의 주택 공급 성과에 속도를 내겠다”고 공언했다. 실제로 송 후보의 공약은 서울에 빠르게 부동산을 공급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우선 서울시장 직속으로 ‘재개발·재건축 지원단’을 신설하고 용도지역 변경을 포함해 용적률 상향, 층수 제한 완화, 인허가 절차 단축 등의 정책으로 주택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 30년 이상 노후 아파트 안전진단 심사 폐지와 1세대 1주택자의 재건축 부담금 완화를 통해서 재건축 장벽도 낮추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송 후보는 중저가 다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부과 기준을 기존 6억원에서 1주택자와 같은 11억원으로 높여 부담을 낮추겠다고도 했다. 또한 부동산 보유자들의 재산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시지가 기준 6억원 이상 주택 보유자의 세 부담 상한 최고세율을 기존 130%에서 110%로 20%포인트(p) 낮추겠다고 공약했다.

송 후보의 이 같은 공약은 철저하게 취약 지지기반을 공략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에서 실시했던 세금을 통한 부동산 집값 안정화 정책을 과감히 탈피하겠다는 이미지를 보여주고 민주당의 달라진 부동산 정책도 보여주겠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통해서 중저가 다주택자 종부세 부과 기준 상향과 재산세 최고세율 조정 등 송 후보의 공약을 현실화하기 위해 입법에 나서기로 당론을 모으기도 했다.

송 후보는 “오세훈 후보는 모든 것을 민간주도 개발로만 가려고 한다”며 “저는 민간도 필요하지만 공공 개발도 균형 있게 이뤄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며 “제가 공약한 41만호 중 80%가 신규 개발로 속도감 있게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물론 송 후보는 이날 부동산 공약 발표 장소를 그동안 민주당이 강세를 보였던 강북 지역으로 선택하면서 집토끼 단속에도 신경 썼다. 지지층 결집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송 후보는 이날 0시부터 군자차량기지 철도정비창을 방문하고 강북구 수유역·미아사거리역 출근길 인사를 병행했으며, 오후에는 도봉구 창동 주공아파트 등 지역현안 정책간담회, 노원구 영구임대주택단지 타운홀 미팅 등도 갖는다.

한편 송 후보는 이날 SNS 등을 통해 선거 기간 내 ‘국민저항 운동’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전기, 수도, 공항, 철도 민영화를 반대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앞서 인수위원회의 전력시장 민간 개방 의향과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인천공항 지분 민간 매각 의향 발언 등을 겨냥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내 우상호 의원과 박주민 의원, 유정주 의원 등은 “전기, 수도, 철도, 공항 민영화 반대. 투표하면 이깁니다. 믿는다 송영길”의 게시글을 올리며 캠페인에 합류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